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과기정통부, ICT 원시자료 공개…연내 제공분야 '확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4차산업혁명 대비 통계 마이크로데이터 제공해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ICT 원시자료를 공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심층 연구․분석이 가능토록 정보통신기술(ICT) 통계 마이크로데이터(원시자료)를 오는 18일부터 제공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해 11월 정부가 발표한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I-KOREA 4.0)'에 따라 추진했다. 공공데이터를 손쉽고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이크로데이터는 현재 통계청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4종 통계 외에 신규로 10종의 ICT 통계에 대한 마이크로데이터를 최초로 공개 및 제공해 그동안 활용하지 못했던 다양한 ICT 분야 연구 등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로데이터는 ICT통계포털에서 신청을 하면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자료제공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제공받을 수 있다. 향후 과기정통부는 이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 통합서비스(MDIS)에서도 제공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12월에는 복수의 승인통계를 사업체 혹은 가구·개인 단위에서 매칭한 분석용 마이크로데이터를 제공하고, 내년에는 올해 통계청 승인을 받은 조사통계에 대하여도 추가 공개하는 등 향후 지속적으로 제공 분야를 확대할 예정이다.

용홍택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정부의 이번 마이크로데이터 서비스 제공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이용자들이 공공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ICT 원시자료 공개…연내 제공분야 '확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