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에너지 수요 급변에 대응할 현실적인 대체 에너지원 해결책 제시하는 ‘데네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박명진 기자] 데네움의 디미트리 사모이로브스키 대표는 “컴팩트형 핵융합 발전기 ‘파워 스테이션(Power Station)’이 합리적 비용의 청정 에너지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1989년 11월 처음으로 실시된 저온 핵융합 연구의 가능성에 기대를 걸어온 ‘데네움’은 29년 동안 2개의 국제 특허 취득과 63번의 성공적인 실험을 거쳐 지난달 ‘파워 스테이션’의 핵심 기술로서 저온 핵융합 기술의 에너지 생산가능성을 증명했다.

파워 스테이션은 에너지 효율성 뿐 아니라 재생 가능한 친환경에너지 생산으로 주목받고 있다. 1MWh당 1.7달러, 천연가스 대비 95% 낮은 생산 비용으로 단 20달러 상당의 수산화질소와 티타늄을 활용, 충전 또는 추가 보수 없이 5~100kW의 출력 전력을 생산한다.

최대 1년간 100평방 미터의 가정용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5kW, 10kW와 100kW 총 3가지 크기로, 산업용 난방/전기, 가정용 난방/전기, 운송용 에너지원으로 활용 가능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파워 스테이션은 미래 자동차의 에너지원 생산의 주축이 되는 것을 꿈꾼다.

데네움의 기본 통화인 ‘DNM’은 실제 데네움 전기를 구입하기 위해 사용되는 ERC20 기반의 유틸리티 토큰으로, MWh와 1대 1로 연동된다. 최소 구매단위는 3GWh(3천DNM)으로, 3천DNM 이상의 토큰 홀더는 1년 동안 3GWh를 공급하는 파워 스테이션을 주문할 수 있다.

신규 토큰은 발전기 시판일인 2020년 12월 1일 이후 발행될 예정으로 누구든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필요한 데네움 전기를 구입할 수 있고, 2019년 1월에는 ICO를 계획하여 약 8천900만 달러의 자금을 모금할 예정이다. 데네움의 대표이자 창업자인 디미트리 사모이로브스키는 여러 번의 창업을 거친 기업가로, 표면에 자성을 띠고 붙는 종이를 생산하는 ‘테슬라 어메이징’을 공동으로 창업한 경험이 있다. 포브스지에서 그를 30세 이하 30인에 선정하기도 했다.

디미트리 대표는 “세계의 총 전기 소비량이 2조 달러 이상인데 반해 여전히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태양에너지와 풍력에너지도 결코 저렴하지 못하며 자본 및 운영 비용 측면에서 효율성이 현저히 낮다”고 기존 친환경 재생에너지에 대한 생각 전환을 촉구했다.

데네움은 현재까지 실험을 통해 파워 스테이션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지금까지 측정된 모든 유형의 방사선은 100%로 금속 하우징으로 절연되어 발전기를 가정, 공공장소, 교통 수단 등에 설치할 수 있다. 디미트리 대표는 “우리는 파워 스테이션의 친환경과 안전성에 대해 매우 신중하다“며, “지금까지 우리는 측정을 통해 파워 스테이션은 건강이나 생명에 위험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피폭 우려가 적은 소형 핵융합 발전기인 ‘파워 스테이션’을 통해 전례 없는 수준의 효율적인 비용과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생산하고자 한다”며 “우리는 에너지가 친환경적으로 보급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이 모든 문제를 충족시킬 컴팩트한 ‘파워 스테이션’의 기술이 진정한 미래라고 믿는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한편, 데네움의 연구개발진은 분자물리학, 핵물리학, 전기전자공학, 전파공학 등을 전문적으로 다뤄본 강력한 경험 있는 과학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파워 스테이션의 시제품을 설계하고 제작한 세르게이 츠베트코프는 유수의 과학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으며, 측정과 안전을 담당하는 세르게이 고딘은 플라즈마 물리학, 전기역학 등의 분야에서 알려진 과학자로 여러 연구 경험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박명진기자 pmj@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에너지 수요 급변에 대응할 현실적인 대체 에너지원 해결책 제시하는 ‘데네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