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은퇴설계] 자녀 82% "부모 의료비 때문에 소득 줄었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자녀 74% "의료비 준비 효과적인 방법은 보험"

[아이뉴스24 허인혜 기자] 부모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자녀 10명중 8명이 가계 소득이 줄었지만, 간병비 등을 보태기 위해 부모의 보험금을 활용하는 비율은 5명 중에 1명에 그쳤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고령자 의료소비 실태 및 인식조사' 보고서를 20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전국의 부양 자녀 400명으로, 부양자의 조건은 최근 5년 내 65세 이상의 부모 의료비로 1천만원을 넘게 지출한 사람으로 정했다. 조사 기간은 지난 6월 5일부터 11일까지다.

부모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자녀의 82%가 가계소득의 감소를 경험했다. 부모는 본인의 의료비를 조달하기 위해 자녀의 지원(47%)을 받거나, 적금 등의 금융자산(11%)을 활용했다. 보험금을 활용한다는 응답은 18%에 불과했다.

부모 스스로 의료비를 준비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 자녀들은 '노후 의료비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했거나(30%)', '부족한 노후 생활비 (25%)'와 '손·자녀의 양육 및 교육비(20%)'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부모의 평균 투병기간은 6.1년, 치료 및 간병비 등 총액 평균은 3천228만원이었다. 또한 전체 의료소비에서 간병비, 건강기능식품 및 보조기구 구입비, 생활비 등의 간접비용 비중은 37%였다.

투병기간이 길수록 직접적인 의료비는 감소하는 반면 간접비용이 늘어나는 경향을 보였다.

투병기간이 10년이상 늘어가는 경우 직접적인 의료비의 비중은 최초 58%에서 50%로 감소했다. 반면 약제비(7%→12%)와 건강기능식품 및 보조기구 구입비용(8%→15%)등의 비중은 늘어났다. 또한 간병비도 꾸준히 10%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부모 의료비 부담 경험 때문에 설문에 참여한 자녀 대부분(95%)이 ‘노후 의료비 준비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실제로 준비하고 있다는 답변은 절반(48%)에 불과했다.

자신의 의료비용을 부담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실손보험(46%), 생활비 보장하는 암·CI보험(28%)등 보험을 활용하겠다는 답변이 74%였다.

민간보험을 활용해 노후의료비 대비를 하려는 이유에 대해 응답자의 58%가 '공적 건강 및 장기요양 보험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답했으며, 36%는 '직접적인 의료·간병비 외에도 생활비 부족에 대비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조명기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부모의 노후의료비 때문에 부모 자신은 물론 자녀의 가계와 심지어 가족관계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투병기간이 길어지는 추세를 감안해 치료비뿐만 아니라 간접비용도 준비해야 하며, 실손보험 뿐만 아니라 암·CI보험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허인혜기자 freesia@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은퇴설계] 자녀 82% "부모 의료비 때문에 소득 줄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