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분석] 증권사 반기 사상 최대 실적…브로커리지의 '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호실적에도 증시 불확실성에 증권株 낙폭↑

[아이뉴스24 한수연 기자] 올 상반기 국내 증권사들이 반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증권시장이 일부 조정을 받은 가운데서도 거래대금은 크게 늘면서 거둔 브로커리지(위탁매매) 수수료 수익이 호실적을 이끌었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미래에셋대우의 올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천13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1.8% 증가했다.

유령주식 배당사고로 물의를 빚은 삼성증권은 전년 동기보다 50% 가까이 늘어난 1천319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등 호실적을 거뒀다. 배당사고 관련 비용이 100억원 수준에 그쳤고 주력 사업인 리테일 고객자산이 굳건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메리츠종금증권은 2분기 순이익이 1천90억원을 기록해 2개 분기 연속 1천억원이란 신기록을 세운 경우다. 2분기 영업이익은 1천269억원을 나타냈다.

미래에셋대우와 삼성증권은 올 상반기에 반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상반기에만 이들이 낸 영업이익은 미래에셋대우가 4천276억원, 삼성증권이 3천120억원에 달한다.

한국투자증권도 올 상반기 당기순이익 2천873억원을 거둬 역대 최대 순익을 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5.4% 증가한 3천782억원을 기록했다.

증권사들의 최대 실적은 거래량이 급격하게 증가한 덕분이다.

올 2분기 기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하루평균 거래대금은 13조9천억원에 달했다. 전년 동기보다 무려 약 5조1천억원이 늘어난 규모다. 국내 증시가 조정을 받으면서도 남북정상회담 훈풍 등에 투자자들의 활발한 거래를 끌어냈다는 분석이다.

다만 이 같은 호실적과는 별개로 증권주는 연일 하락세다. 이날 종가 기준 최근 2개월간 미래에셋대우 주가는 15.99%나 하락했고 삼성증권도 15.42% 떨어졌다. 같은 기간 한국투자증권의 모회사인 한국금융지주는 27.78%의 하락률을 나타냈다.

미·중 무역분쟁 우려감이 여전한 가운데 최근에는 터키발(發) 금융위기 사태까지 더해지면서 증권주는 좀처럼 상승 모멘텀을 찾지 못하고 있다. 시장 변동성은 올 하반기에 더 커질 전망이어서 호실적을 담보하긴 어렵단 우려도 나온다.

김태현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중 무역분쟁 이슈와 달러 강세로 인한 신흥국 우려에 증시 불확실성이 확대됐고 증권주 낙폭도 컸다"며 "최근 주식시장에서의 자금 유출과 주식지수 변동성 확대가 증권사 수익 우려로 부각되고 있어 시장의 불확실성 해소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준섭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상반기 호실적을 바탕으로 연간 이익이 전년보다 증가할 가능성이 커진 만큼 증권주의 매력도는 높다"면서도 "그러나 증권주의 향방도 결국 주식시장의 방향성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했다.

한수연 기자 papyru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분석] 증권사 반기 사상 최대 실적…브로커리지의 '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