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광복절 이후 남북 '빅 이벤트' 줄 잇는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9월 정상회담 전 인니 AG, 이산가족 상봉 개최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9월 중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가운데 전 세계가 다시 한반도 정세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1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팔렘방에서 열리는 아시안게임에 남북 단일팀이 나서고, 20일부터 이산가족 상봉이 3년 만에 이뤄진다. 4·27 판문점 선언 비준 등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후속 조치가 8월 임시국회 이후 정치권 핵심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당 원내 지도부 회의에서 이번 고위급 회담과 관련 "구체적 날짜가 확정되진 않았지만 또 한 번 한반도에 평화의 바람을 불어넣을 정상회담 개최를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논평했다.

또한 "2000년 고 김대중 대통령, 2007년 고 노무현 대통령 이후 세 번째로 평양에서 갖는 남북 정상회담이라는 점도 감회가 남다르다"며 "남은 한달여 동안, 남북이 철저한 준비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내는 정상회담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같은 인식은 민주당과 함께 범진보 진영을 형성하는 민주평화당도 동일하다. 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은 "올해만 세번째 남북 정상회담인 만큼 남북, 북미 정상회담 이후 교착 상태에 빠진 후속 협상의 진전을 이뤄낼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의 경우 "여야 국회의원들이 함께 방북단을 구성, '1차 남북 국회회담'을 열어야 한다"고 한걸음 더 나갔다.

보수 야당은 정부가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피력할 것을 강조하는 분위기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조치 없이는 남북경협 및 종전선언 추진이 어렵다는 확고한 입장을 강조해야 할 것"이라는 당 입장을 전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남북 고위급회담의 공동 보도문이 북한 비핵화에 관련한 한마디 언급도 없는 점이 아쉽다"고 전했다.

남북 정상회담을 위한 당국간 실무협상이 예정된 가운데 구체적 일정을 조율하기 위한 양측의 신경전도 예상된다. 9월 초는 북한의 정부수립 70주년 9·9절이 들어 있는 데다 18일부터 유엔총회가 열린다. 9월 초 회담의 경우 남측이 일종의 축하사절단처럼 비출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청와대는 이 시기가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이다.

대북 제재와 맞물려 판문점 선언에서 약속한 대북교류가 지연되는 등 북한의 불만도 적잖은 상황이다. 그러나 이번주 중 아시안게임이 개막하는 등 남북간 평화 분위기가 재차 조성될 전망이다. 이번 아시안게임은 오는 18일부터 내달 2일까지 열린다.

특히 여자농구, 조정 남녀 3개 종목에서 남북 단일팀이 경기를 치른다. 선수단은 13일 자카르타에 도착. 현지 훈련에 돌입한 상황이다.

20일부터 26일까지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도 재개된다. 2015년 중단된 이래 2년 10개월여 만이다. 20일부터 2박3일간 1차 상봉이, 24일부터 2차 상봉이 이뤄질 예정인 가운데 선발대가 광복절인 15일 먼저 방북, 본 행사와 관련된 세부사항을 최종 점검한다.

남북 평화 분위기 조성과 관련 대형 이슈가 연이어 쏟아지는 만큼 여당을 중심으로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국회 차원의 논의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당장 지난해 정부 예산안 결산과 민생현안 처리를 위한 8월 임시국회가 오는 16일부터 열린다.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번 8월 국회에서 4·27 판문점 선언을 비준하고, 판문점 선언에 담긴 내용들이 실천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국회 차원의 남북교류도 다양하게 추진하기 위해선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야당의 초당적 협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복절 이후 남북 '빅 이벤트' 줄 잇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