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미래에셋대우, 상반기 순익 3578억…반기 '사상최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자기자본 투자수익, 해외부문 수익 증가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미래애셋대우가 올 2분기 영업이익 2천130억원, 세전순이익 2천193억원, 당기순이익 1천571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 세전순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각각 21.8%, 3.3% 증가한 수치로 지속적인 실적 호조세가 이어졌다는 평가다.

상반기 연결 기준으로는 영업이익 4천276억원, 세전순이익 4천355억원, 당기순이익 3천578억원으로 반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2분기 실적 호조세의 지속은 자기자본을 활용한 투자금융(IB), 트레이딩(고유투자 포함), 이자손익(배당 포함) 부문의 성과 덕분이라는 설명이다. 3개 부문의 2분기 순영업수익은 별도기준으로 3천30억원을 거둬 전 분기 대비 37.8% 증가했다.

부문별 순영업수익을 살펴보면, 투자금융(IB)부문은 1천11억원으로 분기 사상 처음으로 1천억원을 돌파했다. 전 분기 대비 75.5% 증가한 수치로, 홍콩 더센터 빌딩, 미국 가스복합발전소, 호주 석탄터미널 등 대규모 투자 딜이 진행되면서 그에 따른 수수료 수입 및 투자포지션 확대에 따른 캐리(carry)수익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트레이딩(고유투자 포함) 부문은 2분기 803억원의 순영업수익으로, 전 분기 대비 52.6% 늘었다. 채권 운용에서 선제적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양호한 성과를 실현했고, 고유투자 부분에서는 상반기 진행된 대규모 투자 딜 및 4차산업과 연관된 국내외 신성장기업에 주로 투자돼, 향후 투자수익들이 반영됨에 따라 수익 비중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미래에셋대우 측은 기대했다.

이자손익(배당포함) 부문도 2분기 1천216억원의 순영업수익을 거둬, 전 분기 대비 10.9%이상 증가했다.

해외부문은 2분기 136억원의 세전순이익을 거둬, 상반기 합계 512억원으로 전체 세전순이익에서 11.8%의 비중을 차지했다. 런던, 인도, LA법인이 투자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구성해 그에 따른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브라질,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나머지 해외법인들도 현지 로컬종합증권사로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있어, 하반기 수익비중이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또한 글로벌 비즈니스 관련 수익이 회사 전체적으로 크게 늘었다. 글로벌과 관련된 투자, 수수료, 해외법인 수익이 회사 전체 순영업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19% 에서 올해 상반기에는 27%까지 확대된 것이다. IB, 고유투자는 물론 트레이딩, 리테일 등 전 부문에서 글로벌 수익이 늘어난 것으로 본사와 해외 법인의 시너지 효과가 향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에셋대우는 "자기자본을 활용한 투자성수익 증가와 해외부문 수익비중의 지속적 확대는 미래에셋대우의 상반기 최대실적에서 주요한 요인"이라며 "이런 수익증가는 다시 투자역량의 확대로 이어져 대규모 IB딜과 투자 규모가 늘어나고 이에 따른 수익이 증대되는 ‘투자의 선순환 구조’가 작동하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미래에셋대우는 "투자의 선순환 구조 효과가 올해 하반기에 더 크게, 속도감을 갖고 나타날 수 있도록, 그리고 이러한 성과 등을 통해 세전 순이익 1조원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에셋대우, 상반기 순익 3578억…반기 '사상최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