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볼만한TV]탐사 프로 최초, 세월호 선체 내부 공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JTBC 8월9일 목요일 밤 9시 30분)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세월호 침몰의 원인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2014년 4월 15일 저녁 9시경, 476명의 승객을 태운 6천 톤급의 대형 여객선이 출항했다. 복원성 기준 9개 중 6개 미달, 화물고박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수밀문까지 열어두고 무리하게 떠난 세월호. 다음날 오전 8시 26분, 맹골수도로 진입하던 배는 순식간에 우현으로 돌며 26초 간 급변침을 일으키다 결국 침몰했다. 그로부터 4년이 지났지만 비참하고 끔찍했던 사건을 잊은 사람은 없다.

사건 직후, 정부는 합동수사를 통해 침몰원인을 조사했고 과적, 조타 미숙, 고박 불량, 복원력 상실 등이 드러났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이 대목에 집중했다. 과연 당시 정부조사는 여전히 유효한지에 주목해 세월호 선체의 내부를 탐사프로그램 최초로 공개한다.

지난 6일 활동을 종료한 선체조사위원회에서는 외력조사부터 모형실험 의뢰까지 다양한 조사활동으로 최종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런데 결론이 2개인 두 권의 종합보고서가 나왔다. 결론을 냈지만, 결론이 나지 않은 이례적인 보고서인 셈이다. 1년 1개월의 조사 기간 동안 선체조사위원회 내부에서도 내인설과 열린안의 가능성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설왕설래했다.

제작진은 12명의 국내외 전문가가 활동 종료일을 앞두고 마지막 결론을 내기까지 선체조사위원회의 계속된 회의, 그 격론의 현장을 직접 찾았다. 또한 선체조사위원회가 종합보고서를 완성하기 위해 의뢰했던 해양 조사·감정 '브룩스벨 보고서'와 해양연구소 '마린 보고서', 최종 발표된 종합보고서 역시 방송을 통해 처음 공개한다.

'브룩스벨 보고서'를 통해서는 외력 가능성의 여부를, '마린 보고서'를 통해서는 선체 모형실험 결과에 대해 분석한다. 그리고 네덜란드 바헤닝언에 위치한 '마린' 연구소에 찾아가 실험 과정을 직접 지켜보고 담았다. 또한 선박, 기계, 도장, 영상 등 국내외 각 분야 12명의 자문을 통해 세월호 침몰의 원인을 다각도로 추적 검증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볼만한TV]탐사 프로 최초, 세월호 선체 내부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