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홍익표 "한전 英 우선협상 배제, 탈원전과 전혀 무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원전 수출' 아닌 투자사업, 탈원전 비판 한전이 불리 지적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22조원 규모의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사업과 관련해 한국전력이 도시바로부터 우선인수협상자에서 배제된 것을 두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때문이라는 비판은 오해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은 7일 당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논란과 관련 이번 사안을 수출 무산이라고 보는 점, 현 정부의 탈원전 때문으로 보는 점 모두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의장은 "무어사이드 사업의 경우 향후 30년까지 원전 운영과 전력 판매로 남는 이익을 원금으로 회수하는 것"이라며 "이것은 투자 사업으로서 UAE의 바라카 원전처럼 설계와 시공을 건설사가 책임지는 것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는 "투자의 경우 조건과 방식이 중요한데 무분별한 투자는 자원외교의 대표적 실패 사례인 하베스트와 날처럼 국가, 국민에 큰 손실로 돌아온다"며 "한전이 여러 조건과 리스크를 따져 영국, 도시바측과 힘겨루기하며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탈원전 책임론과 관련해선 "무어사이드 사업은 현 정부 출범 이후인 2017년 12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이라며 "지난해 대선 캠페인 이후 국정기획자문회의 결과 탈원전 정책이 확정된 것으로 도시바와 영국 정부도 잘 알고 있었던 만큼 탈원전 정책과 무어사이드 사업 자체는 무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의장은 "영국과 여러 차례 실무협상 과정에서 우리 에너지정책에 의문을 표시한 적이 없었다"며 "미국도 1980년대 이후 원전을 짓지 않고 프랑스도 원전을 줄이고 있지만 이들 나라가 수출을 못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탈원전 계획은 2082년쯤 가야 원전 제로가 이뤄지고 그 사이 원전기술의 고도화와 관리운영 기술이 축적될 것"이라며 "무어사이드 사업을 탈원전 정책과 관련지어 비판할수록 한전측을 더 불리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익표 "한전 英 우선협상 배제, 탈원전과 전혀 무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