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제주항공, '활주이륙'으로 탄소 배출 줄인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난해 7월이후 1년 활동…1900톤 줄여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제주항공 기장들이 자발적인 '활주이륙'을 통해 탄소배출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활주이륙은 터미널을 출발한 항공기가 이륙허가를 받고 활주로에 진입한 후 멈췄다가 출발하지 않고 곧바로 엔진출력을 높여 이륙하는 방식이다. 항공기가 움직이고 있는 동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주로에 진입해서 멈춘 후에 이륙하는 것보다 비행시간을 줄이고 연료효율을 높일 수 있다.

제주항공 조종사들이 지구 온난화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지난해 7월 시작한 '연료 효율 개선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1년 간의 노력이 작지만 눈에 띄는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이륙 방식의 개선, 최적 고도 비행과 항로 단축 등의 운항방식으로 연료량을 줄이고, 이를 통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한편 캠페인 참여 조종사에게는 환경보호 활동에 동참한다는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지난 1년 간 제주항공 기장들은 ▲이륙을 위해 활주로를 진입할 때 정지하지 않고 이미 확보한 동력을 활용하는 '활주이륙' ▲활주로의 끝까지 가지 않고 중간에 진입해 이륙하는 '중간이륙(Intersection take off)' ▲착륙 후 지상 이동시 2개의 엔진 중 1개의 엔진 만을 사용 ▲연료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는 최적고도 요청 등의 다양한 방법을 실행하고 있다.

이 같은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조종사는 지난해 하반기 24명에서 올해 상반기에는 110명으로 늘었다. 뜻을 같이 하는 기장의 수가 늘면서 자연스럽게 아끼는 연료의 양이 늘었고,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줄어들었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절약한 연료의 양은 지난해 하반기 169톤, 올해 상반기 428톤 등 모두 597톤이다. 이렇게 해서 줄인 온실가스의 양은 지난해 하반기 533톤, 올해 상반기 1천351톤 등 모두 1천884톤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이 같은 캠페인은 조종사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실천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 큰 의의가 있다"면서 "연료나 온실가스의 양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변화로 환경을 보호한다'는 조종사의 의지와 인식 변화가 더욱 중요한 성과"라고 말했다.

김서온기자 summer@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주항공, '활주이륙'으로 탄소 배출 줄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