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기업銀 북한경제연구센터, 中企 절반은 "남북경협 참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저렴한 인건비, 북한시장 진출, 의사소통 원활 등이 이유

[아이뉴스24 유재형 기자] 중소기업 절반은 남북경제협력 사업 참여에 대해 긍정적 시각을 드러냈다.

IBK기업은행 북한경제연구센터가 중소기업 200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남북경제협력에 대한 중소기업 인식조사'에서 조사기업 49.5%가 남북경제협력 사업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남북경제협력 사업의 참여 이유로 ‘낮은 인건비’(76.8%), ‘북한시장 진출’(52.5%), ‘의사소통 원활’(33.3%)을 꼽았고, ‘지하자원 등 경제적 가치’(20.2%), ‘북방진출 거점 확보’(20.2%) 등이 뒤를 이었다.

또한 조사기업 중 71%는 남북경제협력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65%는 남북경제협력이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북한경제연구센터는 중소기업들이 이와 같이 남북경제협력 사업에 관심을 갖는 이유에 대해 성장정체에 직면한 중소기업들이 남북경제협력 사업을 돌파구로 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남북경제협력 사업에 참여할 의향이 없다고 응답한 중소기업들은 ‘정치·경제 불안정’(57.4%), ‘높은 사업 리스크’(46.3%), ‘사업확장 불필요’(35.2%), ‘경제성 부족’(25.9%), ‘사회간접시설 미비’(24.1%) 등을 이유로 꼽았다.

남북경제협력을 위해 가장 시급히 추진되어야 할 사업으로는 ‘전기, 통신, 교통 등 인프라 정비’(66.2%), ‘일관성 있는 남북경협 정책 추진’(63.6%), ‘투자 보장 등 법적 보호장치 마련’(58.5%), ‘개성공단 재개 및 제2개성공단 조성’(29.2%), 등을 선정했다.

개성공단 재개 예상 시점을 묻는 질문에는 ‘2019년 상반기’라고 응답한 비율이 42.7%로 가장 높았으며, ‘2019년 하반기’(19.6%), ‘재개 불확실’(15.6%), ‘2018년 하반기’(12.1%), ‘2020년 이후’(10.1%) 순으로 응답했다.

또한 제2개성공단 조성에 대해서는 58.3%가 ‘긍정적’이라고 답했고, ‘부정적’이라고 답한 비율은 19.6%에 그쳤다. 적절한 제2개성공단 예상지역에 대한 답변은 ‘개성 인근’(48.7%), ‘평양 인근’(14.1%), ‘나진·선봉 특구’(10.6%), ‘신의주’(6.0%), ‘원산’(4.5%)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향후 여건이 조성된다면 국내공장에서 외국인 근로자 대신 북한 근로자를 채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75.5%가 ‘긍정적’이라고 응답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남북경협 확대 등에 대응하고, 앞으로 있을 중소기업의 남북경협 사업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IBK남북경협지원위원회와 북한경제연구센터를 운영 중이다.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북한경제연구센터는 "과거 어느 때보다 남북관계 개선과 남북경제협력 재개에 대한 높은 기대감이 형성된 상황이나 높은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경제제재 등 현실적 제약이 상존하여 섣부른 기대감은 경계해야 할 필요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의 일관성 있는 대북 정책 추진으로 사업리스크를 해소하고투자 보호장치 마련 등 법·제도 측면에서의 면밀한 준비가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남북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책으로는 "북한진출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보증, 특별기금 마련 등 다각도의 금융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인프라 개발을 위해 국제개발은행(ADB, AIIB) 등과 공조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고 분석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업銀 북한경제연구센터, 中企 절반은 "남북경협 참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