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콘진, 2018 게임리터러시·게임활용코딩 교육 실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만 5천여 명 대상 맞춤형 교육 진행…다각적 프로그램 마련

[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소통과 공감의 게임문화를 확산하고 게임의 긍정적 활용 가치를 확장하기 위한 노력들이 지속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은 내달 1일부터 내년 1월까지 게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이용과 지도를 돕는 '2018 게임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한다고 24일 발표했다.

리터러시란 매체 및 대상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게임 리터러시 교육이란 게임을 둘러싼 환경과 문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게임을 올바르게 이용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올해 게임리터러시 교육은 서울·경기, 충청, 경상, 강원, 전라 등 전국 5개 지역별 ▲초·중학생 ▲학교 밖 청소년 ▲교사 ▲학부모 ▲고령층 ▲공공기관 종사자 등 1만 5천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초·중학생을 대상으로는 직접 학교를 찾아가 게임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게임을 활용한 코딩 및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게임의 긍정적인 활용을 통한 진로 탐색 교육이, 교사를 대상으로는 게임문화의 이해와 게임을 활용한 코딩 교육이 진행된다.

학부모에게는 자녀와의 소통과 게임을 활용한 지도 방법이, 고령층에게는 치매 예방을 위한 게임과 게임을 활용한 세대 간 소통 방법이 교육된다. 공공기관 종사자 대상으로는 게임문화산업 동향 및 정책에 대한 이해와 게임산업 진흥 정책 교육 등이 이뤄진다.

한콘진에 따르면 지난해에만 총 14권의 관련 교재가 개발되고 1만4천여 명이 교육에 참가하는 등 게임의 긍정적 가치가 지속 확산되고 있다.

앞서 '2017 게임리터러시 사업'은 ▲게임리터러시(학생·교사·보호자용, 3종 6권)와 게임활용코딩(학생·교사용, 4종 8권) 교재 개발 ▲대상별 게임리터러시 교육 ▲게임리터러시·게임활용코딩 교사 연수 등 총 3개 부문에 걸쳐 학생과 교사·학부모·고령층·공공업무 종사자 등 1만 4천여 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게임의 긍정적 활용 가치를 알리는데 주력했다.

강경석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본부장은 "청소년의 건강한 게임 이용과 긍정적 게임문화 견인을 위해선 청소년뿐 아니라 모든 세대가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게 중요하다"며 "리터러시 교육은 물론 게임을 활용한 코딩 등 창의력 개발과 진로 탐색 지원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 게임리터러시 교육은 무료로 진행되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청소년 교육 ▲교사 교육 ▲학부모·보호자 교육 등 분야별 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나리기자 lor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콘진, 2018 게임리터러시·게임활용코딩 교육 실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