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대구시·광주시, '달빛내륙철도' 공동 연구용역 착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대구시는 달빛내륙철도의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대비한 경제성 분석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 반영을 위한 논리개발은 물론 근거자료 확보를 위해 자체 연구용역을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건설사업은 고속화철도 건설로 대구~광주간 1시간이내 생활권을 형성해 동·서간 인적·물적 교류촉진과 국민대통합 및 상생 도모를 위한 대통령 공약사업이다.

달빛내륙철도 노선도.[출처=대구시 제공]

달빛내륙철도는 새정부의 영·호남간 대표 상생공약으로 평가되는 사업인 만큼 대구·광주 양 지역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대구시와 광주시에서 1억5000만원씩 분담해 3억원의 공동 예산을 편성하고 수행기관으로 한국교통연구원이 선정돼 달빛내륙철도 건설 자체 연구용역이 착수돼 앞으로 1년간의 연구기간을 거쳐 내년 5월경 완료될 계획이다.

달빛내륙철도 사업이 완료되면 철도 교통인프라가 열악한 영·호남 내륙도시간 연결로, 산업구조 연계 등 초광역 남부경제권 형성으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남북정상회담 이후 화해의 분위기에 맞춰 남북철도와 달빛내륙철도 연계를 통한 향후 남북 경제협력사업 전체효과를 제고해 영·호남까지 수혜지역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향후 달빛내륙철도는 1300만명의 영·호남 산업구조 연계를 통한 초광역 남부경제권을 구축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균형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며 “남북철도와 연계를 통해 중국·러시아·유럽으로 이어지는 국제철도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구시·광주시, '달빛내륙철도' 공동 연구용역 착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