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예멘 난민 반대 2차 집회…"국민이 먼저다. 난민법 개정하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예멘 난민신청자의 제주도 입국을 두고 찬반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난민 수용을 반대하는 집회가 제주에서 열렸다.

제주난민대책도민연대 등은 14일 오후 6시 제주시 노형오거리에서 ‘무사증 제도 폐지 및 난민법 개정’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0일 제주시청 앞에서 반대 집회를 연데 이어 두 번째다.

14일 오후 제주시 노형로터리에서 제주난민대책도민연대를 비롯해 예멘 난민 수용을 반대하는 단체들이 집회를 열어 무사증 제도 폐지 및 난민법 개정 등을 촉구했다.[출처=뉴시스]

무더운 날씨에도 경찰 추산 40여명에 달하는 제주도민들이 집회에 참석해 제주를 지키겠다는 뜨거운 결의를 보였다. 이들은 ‘국민이 먼저다’, ‘난민법 개정하라’, ‘무비자 폐지하라’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연신 구호를 외쳤다.

모두 발언에 나선 이향 사무국장(46)은 “지난 2015년 한 해 동안 7조원 이상의 돈이 난민 밀입국 시장에서 오갔다”면서 “국내에서도 출입국청에서 일하면서 난민 중개인으로 일한 사람이 최근 적발되는 등 우리나라도 더는 안전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국내에 들어온 이슬람 난민들은 절대 자신의 종교와 가치관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면서 “제주에 가장 많이 들어온 예멘이라는 나라는 명예살인이 가능하고 어린이와 성관계하는 것이 당연하며 환각물질인 카트가 합법적인 나라“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발언대에 오른 양은옥 대책위원장은 “어른들의 잘못으로 재앙이 오고 있다”면서 “도민들이 난민을 반대하고 있는데도 난민에게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정안을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제주도 국회의원이 맞는가”라고 비난했다.

양 대책위원장은 언론이 난민 문제와 관련해 왜곡된 보도를 일삼는다며 불신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는 “일부 기자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듣지도 않고 말도 안 되는 기사를 쓰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실제로 이날 집회에 참석한 일부 도민들은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거나 자리를 피하는 등 꺼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들은 성명서 발표 후 노형동 일대를 돌며 시위행진을 이어갔다. 이날 집회에는 제주난민대책도민연대, 우리문화사랑국민연대, 한국난민신청자외국인대책협회, 바른인권국민대연합, 나라사랑어머니회제주지부, 사랑의재능기부회 등이 참여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예멘 난민 반대 2차 집회…"국민이 먼저다. 난민법 개정하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