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영진위, 정우성·문성근·이준익 등 남북영화특위 위원 위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난 5일 첫 회의 개최

[조이뉴스24 권혜림 기자] 배우 정우성과 문성근, 이준익 감독 등이 영화진흥위원회 남북영화교류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지난 5일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 위원장 오석근)는 '영화진흥위원회 남북영화교류특별위원회'(이하 남북영화특위)의 위원을 위촉하고 이날 첫 공식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남북영화특위는 영화계 내·외부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하여 그동안 단절되었던 남북 영화 분야 교류 재개를 통해 남북 민족공동체 정서를 공유하고, 남북 영화계의 유대를 조성해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공동 위원장으로는 오석근(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문성근(영화배우, 前 영화진흥위원회 남북영화교류추진특별위원회 위원)을 선출했다. 위원단은 이준동(영화진흥위원회 부위원장, 영화 '버닝' '시' 제작), 조선희(소설가, 서울문화재단 대표 역임), 이준익(영화감독, '사도' '왕의 남자' 연출), 정우성(영화배우), 김조광수(청년필름 대표, '조선명탐정' 제작), 이주익(보람엔터테인먼트 대표, '만추' 제작), 이진숙('밀정' 등 기획 및 제작, 북한대학원대학교 석사 수료), 김소영(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 이우영(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북한영화관련 유력 전문가)을 포함해 총 11인으로 구성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남북영화특위는 과거 특위의 사업계획 및 현재까지의 추진내용을 공유하고 남북영화교류의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으며, 실현 가능성이 높은 사업 중점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문성근 위원장은 "그 동안 남북관계가 쉽지 않았으나, 남과 북을 이어주는 교량 역할을 영화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쉬운 것부터 하나씩 추진할 것"이라며 "오늘 회의는 무엇보다 영화교류가 3차 정상회담에서 의제화 되면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의견을 모은 것이 요점이다. 배우 정우성은 회의에서 "북한영화에 대한 많은 정보와 내용들을 공유할 수 있어 좋은 자리였고, 앞으로 특위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과거 2003년부터 2008년까지 6년간 운영되었던 유사한 성격의 '영화진흥위원회 남북영화교류추진특별위원회'에서는 남북영화교류 기획개발 지원사업 개발, 남북문화교류센터 설립 제안, 남북 저작권 교류협력 심포지엄 개최 등 남북 영화계가 공조할 수 있는 다양한 교류협력 방안을 제안하고 실행한 바 있다.

영진위는 남북영화특위 활동을 통해 남북 영화계 간 교류를 재개하고 영화를 필두로 한 문화분야 교류 활성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예정이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진위, 정우성·문성근·이준익 등 남북영화특위 위원 위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