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국제결제은행 "암호화폐 가치 불안정, 한계 뚜렷"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거래 규모 커질수록 신뢰성 약화···사용 증가 시 금융안정성에 위협

[아이뉴스24 김지수 기자] 국제결제은행(BIS)가 암호화폐의 가치 불안정성으로 인해 한계가 뚜렷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놨다.

금융위원회가 27일 발표한 'BIS Annual Economic report 2018'의 암호화폐 관련 주요 내용에 따르면 ▲전력소비 ▲확장성 ▲가치 불안정성 ▲깨지기 쉬운 신뢰구조 등으로 인해 경제적 한계에 부딪칠 거라고 분석됐다.

BIS는 암호화폐 채굴을 위해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현재 비트코인 채굴에 스위스의 연간 전략소비량이 소모되고, 채굴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투입되는 컴퓨터가 늘어나 전력소비에 따른 환경적 재난이 초래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제도권 통화와 달리 확장성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거래 축적에 따라 비트코인 원장용량이 매년 50GB씩 증가하기 때문에 검증에 필요한 시간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거래 폭증 시 거래체결을 위해 높은 수수료가 필요하거나 계약 미체결이 발생해 거래수가 증가할수록 이용이 불편해질 수 있다고 BIS는 분석했다.

시장수요 변화에 따라 시장가치 급변이 가능하다는 점도 언급됐다. 제도권 통화는 발행량 조절을 통해 가치를 안정시키지만, 암호화폐의 경우 발행량이 미리 정해져있어 안정화 작업이 불가능하다. 암호화폐 숫자의 증가로 인해 가치 불안정성 확대로 작용한다는 점도 지적됐다.

BIS는 또 장부조작 가능성과 오류수정 및 성능개선 등의 이유로 기존 원장 외 새로운 원장을 신설하는 '포크' 등으로 인해 암호화폐의 신뢰구조가 쉽게 깨질 수 있다고 밝혔다.

막대한 채굴비용과 거래기록 분산저장의 비효율성 등으로 거래규모가 커질수록 가치와 거래 불안정 등으로 암호화폐의 신뢰성이 약화될 것으로 BIS는 내다봤다.

BIS는 암호화폐 정책 시행시 자금세탁방지와 투자자 보호를 우선순위로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암호화폐는 익명성으로 인해 자금추적과 과세를 회피하거나 불법거래에 악용될 가능성이 높다.

또 암호화폐 해킹과 사기성 ICO(Initial Coin Offering∙암호화폐공개)로 투자자 피해가 증가하고, 장기적으로 암호화폐 사용이 증가할 경우 금융안정성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규제의 국제공조 필요성도 언급됐다. 암호화폐의 특성상 규제의 경계를 제설정하고 금융기관과의 연계성을 감안해 기존 규제를 재정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지수기자 gso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제결제은행 "암호화폐 가치 불안정, 한계 뚜렷"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