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드론·로봇' 재난 신속대처…KT '스카이십 플랫폼' 공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향후 5G 적용 시 원격 긴급 임무 수행 가능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재난안전통신망을 이용해 재난상황에서 신속하고 다각적인 대처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비행선과 드론·로봇으로 구난 수단을 다양화하며, 향후 5G 네트워크가 적용되면 더 빠른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다.

KT(대표 황창규)는 25일 KT그룹인력개발원 원주연수원에서 재난안전 분야에 특화된 '스카이십 플랫폼'을 공개하고, 네트워크 인프라 등을 설명했다.

이번에 KT가 새롭게 선보인 '스카이십 플랫폼'은 ▲스카이십 ▲스카이십 C3 스테이션을 중심으로 세부 임무 수행을 위한 ▲스카이십 드론 ▲스카이십 로봇으로 구성된다.

스카이십은 KT가 메티스메이크와 공동으로 개발한 무인 비행선 드론이다. 헬륨 가스를 채운 비행체와 스카이십의 추진체ㆍ임무수행장비를 탑재하는 '스카이십 팟', 휴대폰 신호 기반의 조난자 탐색 솔루션 '스카이스캔'으로 구성된다.

스카이십 팟은 프로펠러 추진체, 통신모듈, 고해상도ㆍ열화상 카메라, 임무 수행 드론을 탑재하는 트렁크를 포함한다. 스카이십 팟은 부착되는 통신모듈과 카메라 등의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규격화해 특정 제조사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모듈을 탑재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스카이스캔은 LTE/5G 통신 모듈을 수용할 수 있는 휴대폰 신호 기반의 조난자 탐색 솔루션이다. 스카이스캔은 초소형 LTE 장비를 통해 실시간으로 휴대폰 시그널링 메시지를 검출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반경 50m 이내의 조난자 유무를 파악하여 수색 범위를 좁힐 수 있으므로, 초반 구조 작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다.

조난자의 휴대폰 신호를 통신사 데이터와 연동하면 이름과 나이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재난안전통신망과 주민·의료기록 데이터 연동이 가능해지면 혈액형·병력 등의 정보를 의료기관에 전달해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 조치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스카이스캔을 통해 조난자 탐색 반경이 좁혀지면, 스카이십 팟에 탑재된 '스카이십 드론'이 출동해 조난자의 상세 위치를 파악한다. 지상은 '스카이십 로봇'이 구조대원이 도착하기 전 비상구호물품을 조난자에게 전달하고 탑재된 카메라와 통신기능을 통해 구조센터에 현장 중계 및 응급 조치를 할 수 있다.

KT는 스카이십의 원격관제·조종·통신이 가능한 '스카이십 C3 스테이션'을 공개했다. 스카이십 C3 스테이션은 스카이십과의 실시간 통신을 통해 신속히 현장을 지원하고 각 장비들을 보관할 수 있는 이동형 통제 센터다. 9개의 모니터가 설치된 관제실을 통해 통신·기체 상태 확인, 촬영 영상 모니터링 등을 수행한다.

또한 KT는 최대저항풍속, 적재량 등 성능이 진화된 '스카이십2'를 개발 완료하고, 스카이십 플랫폼에 적용했다. 스카이십2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미항공자문위원회(NACA) 에어 포일(Air Foil) 형상으로 설계해 최대 풍속 13m/s의 바람에도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다. 최대시속 80㎞, 최대 6시간 비행, 5㎏ 용량까지 적재할 수 있다.

이날 KT는 아주대학교의료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 원주 소방서 119구조대와 함께 스카이십 플랫폼과 AR 글라스(AR Glass)를 적용해 재난상황에서 환자를 원격으로 진료하는 시연을 선보였다.

AR 글라스는 KT 통신망을 기반하여 영상통화 기술과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웨어러블 기기다. 원격으로 영상·이미지·음성·텍스트 등 시각정보를 전달하고 실시간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시연은 스카이십 플랫폼이 탐색한 조난 현장에 출동한 119 구급대원이 AR 글라스를 착용하고, 글라스를 통해 촬영된 현장상황과 조난자 상태가 KT 통신망을 통해 아주대학교의료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로 중계됐다.

◆광인프라·안정적 백업망으로 재난안전통신망 경쟁력 보유

KT는 재난안전통신망의 요구사항인 안정적인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차별화된 네트워크 인프라와 운용역량을 갖추고 있다.

KT가 전국에 보유한 68만㎞의 광케이블 중 약 80%의 구간이 지중화돼 있어, 시설물 폭발, 화재 등의 재난 상황에도 통신 시설 피해로 인한 장애를 최소화하여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또한, KT는 도서지역 마이크로웨이브 통신망과 위성 통신망을 갖춰 유사시에도 백업망을 이용한 통신이 가능하다. 아울러 KT가 전국에 보유한 통신전용국사는 규모 6.5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 설계되어 지진의 위협에도 대비하고 있다.

향후 KT의 스카이십 플랫폼에는 드론을 비롯한 다양한 5G 서비스들이 접목된다.

스카이십 플랫폼과 119구조대와 원격 의료센터를 5G로 연결하면, 초연결·초저지연을 기반으로 한 긴급 임무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스카이십과 드론, 로봇 등 각종 임무 수행장비에서 촬영한 초대용량의 UHD 4K 영상을 5G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여 상세한 현장상황 파악할 수 있으며, 초저지연의 실시간 원격제어 외에도 다양한 응용서비스가 가능하다.

KT는 재난안전 관련 기술 역량과 이번에 공개한 스카이십 플랫폼, 그리고 경매를 통해 확보한 5G 주파수를 통해 2020년까지 '5G 네트워크 기반의 재난안전 플랫폼'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 사장은 "수년 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재난 안전 분야의 기술을 선도해왔다"며, "차별화된 ICT 기술력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전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드론·로봇' 재난 신속대처…KT '스카이십 플랫폼'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