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OPEC, 하루 100만 배럴 증산 합의…19개월만에 산유량 늘린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2014년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은 원유 가격 진정을 위해 22일(현지시간) 하루 100만배럴 증산에 합의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OPEC을 주도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칼리드 알 칼리 에너지부 장관은 이날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린 회의 이후 "잉여 생산 능력을 가진 국가들이 생산량을 늘리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베 카치쿠 나이지리아 석유부 장관은 "OPEC 회원국이 하루 생산량을 최소 70만배럴로 증량하고 러시아 등 비(非) OPEC 10개 산유국이 나머지를 채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100만배럴 증산은 OPEC 회원국인 이란이 증산에 반대하는 가운데 성사됐다. 비잔 잔가네 이란 석유부 장관은 앞서 "OPEC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시를 받는 기관이 아니다"라고 강조하면서 반대 의사를 표했다.

OPEC 회원국과 비 OPEC 산유국들은 국제유가를 견인하기 위해 지난 2016년 11월부터 일평균 180만 배럴의 감산 조치를 시행 중이다. 산유국들은 2017년 11월 회의에서 감산 조치를 올해 말까지로 연장한 바 있다.

그러나 올해 들어 국제유가가 급등세를 나타내자 사우디와 러시아를 중심으로 감산 조치를 일부 완화하기 위한 논의가 시작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OPEC의 가격 담합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AP통신은 미국의 수출 제재에 부딪힌 이란이나 내부 정치적 불안을 겪고 있는 베네수엘라의 생산량 감소 등을 들어 이날 회의 결과가 실질적인 증산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OPEC이 상당한 수준의 생산량을 더하기를 바란다"며 "유가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OPEC, 하루 100만 배럴 증산 합의…19개월만에 산유량 늘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