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트럼프, 중국산 수입품 5백억달러에 고율관세 승인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USTR, 곧 목록 발표…중국의 대미 투자 제한도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중국산 제품에 고율관세 부과안을 승인했으며, 15일 미무역대표부(USTR)가 구체적인 목록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보도했다.

WSJ은 관세부과 대상 제품의 총 규모는 500억 달러로 보도했으나, 다른 언론들은 최소 350억~400억 달러, 최대 550억 달러 규모라고 보도했다.

WSJ은 부과 대상에 대해, 지난 4월 USTR이 발표했던 목록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미국 방송 CNBC는 USTR이 당초 지목했던 1300개 관세부과 대상이 다소 줄어 800~900개 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후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중국과의 무역에서 엄청난 적자를 보고 있다. 이렇게 계속할 수는 없다"며 관세부과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미국은 지난해 중국과의 무역에서 3360억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트럼프 정부는 오는 30일에는 중국의 대미 투자를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미국이 관세부과를 강행할 경우 지금까지 양국이 이뤘던 합의를 무효화하겠다는 입장이다.

14일 겅솽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달 초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이 인솔한 미국 대표단이 중국을 방문, 협상을 벌여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진전을 이뤘다"면서 "협상 후 중국은 성명을 통해 미국이 관세 부과를 포함해 무역 제재 조치를 취하면 양측이 담판을 통해 달성한 모든 경제 무역 성과는 무효가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말혔다.

김상도기자 kimsangd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트럼프, 중국산 수입품 5백억달러에 고율관세 승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