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베를린장벽에 그래피티' 정태용씨 경찰 조사…"흉물처럼 보여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경찰이 청계천에 전시 중인 베를린 장벽에 스프레이로 그림을 그린 그래피티 아티스트 정태용(28)씨를 불러 조사했다.

12일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따르면 정씨는 이날 오후 2시께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7시20분께 귀가했다.

정씨는 경찰 조사에서 "유럽 여행 때 베를린 장벽에 아티스트들이 예술적 표현을 해 놓은 것을 봤다"며 "한국에서는 사람들이 (장벽에)관심도 없고 흉물처럼 보여 건곤감리 태극마크로 평화와 자유를 표현했다"고 진술했다.

[출처=뉴시스]

'히드아이즈(HIDEYES)'라는 필명으로 활동하는 정씨는 지난 6일 오후 11시30분께 청계천 베를린장벽에 그림을 그렸다. 서독 쪽 벽면에는 분홍, 파랑, 노랑 등을 칠했고 동독 쪽에도 '날 비추는 새로운 빛을 보았습니다. 내 눈을 반짝여줄 빛인지' 등의 글귀를 써넣었다.

이 장벽은 독일 베를린시가 한반도의 통일을 염원한다는 의미에서 2005년 서울시에 기증한 것이다. 당초 해당 장벽의 서독 방향 벽은 서독 주민들의 낙서가 빼곡했고 동독 벽은 깨끗했다. 장벽까지 접근하는 것이 가능했던 서독의 자유로움을, 장벽에 접근할 수 없도록 통제됐던 동독의 억압적인 사회 분위기를 알려주는 자료였다.

정씨는 그래피티 작업 후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사진을 올렸다가 여론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경찰은 공용물건손상 혐의로 정씨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전날 베를린 장벽의 관리를 맡고 있는 중구청의 담당자를 불러 조사했다.

경찰 관계자는 "관련 증거자료 등을 보강한 후 구속영장 신청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베를린장벽에 그래피티' 정태용씨 경찰 조사…"흉물처럼 보여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