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화웨이, 2세대 NB-IoT 상용 솔루션 출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3GPP 릴리즈14 적용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화웨이가 세계이통통신표준화기구 3GPP의 릴리즈14 기반의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상용 솔루션을 선보였다.

화웨이는 3GPP 릴리즈14 기반의 NB-IoT 상용 솔루션인 eRAN13.1을 출시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이번 NB-IoT 솔루션은 7배 향상된 데이터 속도, 2배 증가한 셀 용량과 커버리지, 위치 서비스 관련 신규 업데이트 등 기존 솔루션들보다 한층 탁월한 성능을 구현한다. 화웨이는 GPRS(General Packet Radio Service) 기반 IoT에서 NB-IoT로 발전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GPRS는 초고속 인터넷과 화상통신 등이 가능한 2.5세대 이동전화를 일컫는다.

NB-IoT는 3GPP와 GSMA로부터 5G 지향 IoT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저전력장거리통신기술(LPWA)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발전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된다.

NB-IoT는 대용량, 저전력 소모, 딥 커버리지 등 다수의 탁월한 기능을 제공한다.  NB-IoT는 표준이 확정된 이래, LPWA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해 왔다. 지난해 5월 기준으로 45개의 NB-IoT 상용 네트워크가 전 세계적으로 도입됐다. 50만 개 이상의 NB-IoT 기지국이 설립됐다.

현재 무선검침, 커넥티드 카우, 스마트 맨홀 커버, 무선 연기 감지 및 스마트 도어락 등 총 40건의 활용 사례를 기록 중이다. 현재 1천만 이상의 NB-IoT 커넥션이 도시 관리와 사람들의 일상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다만, 3GPP의 릴리즈13에 기반했던 1세대 NB-IoT로는 빠르게 성장하는 IoT 시장 내 다수 애플리케이션의 높은 기준을 충족하기 어려웠다. GPRS는 주파수 효율성이 낮아, 통신사들은 유럽 GSM 스펙트럼 리파밍(spectrum refarming)을 가속화하기 위해 고데이터 속도 통신 지원이 가능한 새로운 IoT 기술을 발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3GPP 릴리즈14 기반의 NB-IoT는 한층 향상된 기능을 갖추게 됐다. 화웨이의 eRAN13.1은 ▲데이터 속도 7배 향상 ▲셀 용량 2배 증가 ▲셀 커버리지 2배 확대 ▲GPS가 필요 없는 위치 서비스 등 탁월한 성능을 보여준다.

업링크의 순간 최대 속도와 다운링크의 싱글 유저 최대 속도가 각각 157 kbit/s, 102 kbit/s로 구현될 수 있다. 싱글 유저 데이터 속도는 NB-IoT 애플리케이션이 GPRS 기반 서비스들을 대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단일 셀 내 최대 사용자 수가 기존 릴리즈에 기반한 셀 용량보다 2배인 8만을 넘는다. 화웨이 업링크 채널 계량 향상 기술로 셀의 딥 커버리지 역량을 향상시킨다. 네트워크 구축 시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한다.

NB-IoT 단말기는 GPS 모듈을 통합하지 않아도 50m 가량의 위치 결정 정확도를 구현한다. 단말기의 전력 소모, 위치 확정 지연은 기존 GPS 기반 솔루션의 절반 수준이다. GPS가 필요 없는 위치 서비스는 자산 추적, 물류, 반려동물 추적 등에 쓰일 수 있다.

천 추안페이 화웨이 LTE 제품 라인 부사장은 "새롭게 출시한 3GPP 릴리즈14 기반 NB-IoT 상용 솔루션은 데이터 속도, 셀 용량과 커버리지 기능을 한층 끌어 올리며, 위치 서비스를 통해 NB-IoT의 활용 정도를 더욱 확대할 수 있다"며 "2018년에 화웨이는 NB-IoT 오픈 랩과 시장별 산업 파트너들과 더불어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키고, 생태계를 구축하며 비즈니스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화웨이는 이통사 및 파트너사와 함께 IoT의 대규모 상용화 도입의 시작을 알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웨이, 2세대 NB-IoT 상용 솔루션 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