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20주년 '아이포럼' 디지털 생활혁명



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스페셜 아이뉴스TV

지상파3사, 6.13지방선거 출구조사…가짜뉴스 '주의당부'

앞선 7번 선거결과 정확히 예측해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지상파3사, 6・13 지방선거에서도 정확한 출구조사 이어 간다."

한국방송협회는 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KEP)를 통해 오는 13일 제7회 지방선거에서도 출구조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KEP를 구성하는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는 칸타퍼블릭, 코리아리서치센터, 한국리서치 3개 조사기관에 의뢰해 오전 6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전국 640개 투표소에서 투표자 17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응답자는 투표를 마치고 나온 매 5번째 투표자를 등간격으로 체계적 추출해 선정한다. 투입 조사원은 약 3천200명이며 조사 감독관은 250명이다. 출구조사 결과는 선거당일 오후 6시 정각에 방송3사를 통해 공표된다.

KEP는 국내 통계조사 전문 학자 4인, 김영원(숙명여대), 이윤동(서강대), 변종석(한신대), 이준웅(서울대) 교수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이번 지방선거 출구조사를 준비하는 함철 KEP 위원장은 "지상파방송 3사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국민의 알권리와 신속하고 정확한 선거방송을 위해 출구조사를 진행하고 있음에도 무분별한 인용보도와 출구조사 정보를 공짜로 이용하려는 포털 등 여타 매체 때문에 출구조사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 수준의 국가에서 출구조사를 하지 않는 경우는 없지만, 비용은 증가하는데 언제까지 막대한 부담을 안고 출구조사를 수행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함 위원장은 출구조사는 중간 집계를 하지 않고, 투표마감에 임박하여 동시에 집계하여 보도하기 때문에 선거 당일 시중에 떠도는 '방송3사 출구조사 뉴스'는 가짜 뉴스다라고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한국방송협회 산하 KEP는 방송사간 소모적인 경쟁을 지양하고 자원의 집중을 통해 예측조사의 정확성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2010년 3월 결성된 바 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6·13 지방선거' 첫날 사전투표율 8.77%...전남 15.87%로 최고

    여야, 지방선거 마지막 주말 맞아 영남 표심 잡기 경쟁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이 기사에 댓글쓰기!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