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수소차시대中] '수소차 대중화' 발목 잡는 제도·지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수소차 기술과 성능 따라가는 인프라 구축 절실"

수소차 시대가 눈앞에 다가왔다. 전기차에 이은 차세대 친환경차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차 시장을 선점하려는 국가 간 경쟁도 치열하다. 수소차 대중화 시대를 열기 위한 국내 기술개발 현황과 해결 과제 등을 3차례에 걸쳐 알아본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수소차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하지만 수소차의 대중화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제도적인 측면이나 정부의 지원 부족이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2015년 수소차와 수소 시설을 늘리는 세계적 추세에 맞춰 2018년까지 수소차 2천500대, 충전소 30곳 설립을 골자로 한 '수소차 보급 및 시장 활성화 계획'을 내놓았다. 하지만 현실은 전혀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1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보급된 수소차는 300여대에 불과하고, 수소차 충전소는 정부가 내놓은 계획의 절반에 못 미치는 14곳이다. 이 중 일반인이 사용 가능한 곳은 8곳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수소차는 수소와 공기 중 산소를 반응시켜 만들어진 전기로 구동하는 차량이다. 물 이외에는 배출가스가 전혀 없어 친환경 차량으로 평가 받는다.

수소차 활성화의 핵심은 충전소다. 현재 경기도 용인·화성과 인천 송도에는 연구전용 수소충전소가 있다. 경기도 여주와 강원도 평창·강릉에는 임시 수소충전소가 있다. 서울 도심에는 양재와 상암 등 2곳에만 연구용 충전소가 있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친환경차인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올해 중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차 충전소 8기를 구축하고 전기차 충전시설도 80여기를 추가로 도입키로 했다.

하지만 수소차 오너들과 예비고객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충전소 수의 절대적 부족은 물론 충전소 이용의 불편성도 상당하기 때문이다.

수소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A씨는 "수소차는 인프라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라며 "지금 전국에 일반인이 이용 가능한 수소충전소는 주말에는 휴무이고, 평일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시간도 제한된 곳이 많다"고 지적했다.

수소차 오너 B씨는 "수소차는 친환경적인 데다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까지 상당해 구매를 결심했지만, 인프라가 많이 부족하다"면서 "지금 고속도로 충전소 설치가 문제가 아니다. 이러다가 수소 충전을 위해서 통행료를 내고 고속도로를 타야 할 판"이라며 불만을 터뜨렸다.

◆ 수소차 현주소…정부 지원제도와 보조금은?

수소차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점차 부각되며 친환경 자동차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서다.

친환경차 중 특히 수소차에 이목이 집중되는 것은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어서다. 분명 초기 투입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부와 지자체 지원금을 더하면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절반까지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다.

올해 3월 현대차가 내놓은 수소전기차 '넥쏘'의 세제혜택 후 가격은 모던 6천890만원, 프리미엄 7천220만원이다. 여기에 정부 보조금(2천25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1천만~1천250만원)을 받으면 가격은 3천390만~3천970만원대까지 낮아진다.

보조금 이외에도 수소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차 운전자들은 지난해 9월부터 하이패스 이용 시 고속도로 통행료의 50%를 감면받을 수 있다. 할인혜택은 2020년까지 한시 적용되지만, 친환경차 보급 추이를 고려해 지속 운영 여부가 논의 중이다.

올해 정부가 국내에서 팔리는 수소전기차에 지급하는 보조금 대상 차량은 130대(대당 2천750만원 기준) 수준이다. 전기차 지원대수는 올해 3만대로, 보조금은 이미 지난해 1천400만원에서 1천200만원으로 소폭 줄었다.

한편, 정부는 지난 8일 무공해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제1차 혁신성장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방향'을 보고받고 심의·의결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 수소차 1만5천대를 보급을 목표로 한다. 무공해 자동차인 전기차와 수소차의 보조금을 확대함으로써 대도시 미세먼지를 개선하고 온실가스를 줄여 환경을 보고하는 동시네 전기·수소차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 뛰는 수소차 위에 나는 전기차

지난 6일 기준 전국에 등록된 전기차는 3만893대다. 전기차가 처음 판매된 2012년 548대에서 지난해 1만3천여대로 크게 늘었고, 올해 최대치를 경신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 충전소는 3천956개, 충전기는 5천869개까지 늘어난 상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정부는 올해 최대 3만대의 전기차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전기차의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다.

이처럼 정부는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지원 영역을 넓혀가고 있지만, 수소차의 경우에는 지원제도가 수소차 기술력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 '투싼 ix35'를 양산한 데 이어, 올해 3월에는 현재 출시된 전 세계 수소차 중 주행거리가 가장 긴 '넥쏘'를 출시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국내에 보급된 수소차는 300여대이며, 일반인이 사용 가능한 충전소는 전국 8곳에 그친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이 입증됐지만, 이를 뒷받침할 인프라 마련이나 여기에 필요한 재원 마련은 좀처럼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당초 2025년까지 전국 도로망에 수소충전소 200개를 구축하려던 계획을 세웠다가 올 초 추가경정예산안이 무산되자 백지화했다. 그러다 민간과 업계의 반발이 거세자 지난 8일 2022년까지 충전소 310곳을 구축키로 다시 계획을 세우는 해프닝을 보이기도 했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국내 수소차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독보적이며, 수소차 기능 역시 빠지지 않는다"면서 "그러나 수소차 산업 인프라(수소차 충전소)와 정부의 역할이 미비한 것이 현실로, 기술과 성능을 따라가는 인프라 구축과 지원제도가 있어야 성장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서온기자 summer@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수소차시대中] '수소차 대중화' 발목 잡는 제도·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