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GS홈쇼핑 'PC오프제'·'탄련근로제' 등 근로시간 단축 박차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7월 근로기준법 시행 앞서 시범 운영…직원 학습프로그램도 도입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GS홈쇼핑이 주 40시간 근무를 원칙으로 ▲PC 오프(PC-off)제 ▲출퇴근시간 선택제 ▲2주 이내 탄력적 근로시간제 등 업무 시스템을 전면 도입한다고 5일 밝혔다.

GS홈쇼핑은 오는 7월 1일 근로기준법 시행에 앞서 주 40시간 근로를 제도화하기 위해 PC 오프제를 적용한다. 이는 오전 8시45분 전에는 PC를 켤 수 없고, 오후 6시에는 PC가 자동으로 꺼지도록 통제하는 시스템이다.

매일 오후 6시 정각이 되면 퇴근을 알리는 안내방송이 울리면서 PC가 자동 종료된다는 팝업창이 뜬다. 오후 6시 15분에는 사무실이 소등된다. 추가 근무는 불가피한 상황에 한해 사전 신청·승인 후 가능하고 법적 한도(12시간) 내에서만 가능하다.

아울러 오전 10~11시, 오후 2~4시는 '집중 근로시간'으로 지정해 팀 내·외부 미팅을 최소화 하도록 했다. 당일 끝내지 않으면 안 되는 필수 업무를 수행해 오후 6시 퇴근을 정례화한다는 취지에서다.

IT 등 업무가 특수한 부서를 고려해 2주간 탄력적 근로시간제도 도입할 예정이다. 불가피한 상황으로 한 주 업무가 52시간을 초과할 경우, 2주 간 평균 근로시간을 주당 52시간 이내로 유지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첫 주에 60시간을 근무하면 차주에 44시간만 근무해야 한다.

또 임직원들의 근로 편의를 위해 오전 10시 출근~오후 7시 퇴근 등 유연근무제를 도입했으며 연차를 사용할 수 있는 최소 시간단위를 2시간으로 조정했다. 앞으로 임직원 교육은 근로시간 내에서만 진행한다.

현재 GS홈쇼핑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근로시간 단축제를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태스크포스(TF)팀을 통해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다. 이후 여러 보완작업을 거쳐 오는 7월 1일부터 정식 적용할 예정이다.

◆'뭉치면 클래스가 열린다'…5명 이상 모여 자기계발

GS홈쇼핑은 직원들이 퇴근 후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뭉치면 클래스가 열린다(뭉클)'란 자발적인 교육 시스템도 도입했다. 뭉클은 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한 온디맨드(On-Demand)형 교육 서비스로, 5명 이상의 직원이 모이면 주제와 상관없이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4월 중순부터 시작된 뭉클은 현재 '플라워 클래스', '레고 만들기-인터레스트', '팟캐스트-나만의 방송국 만들기', '영상편집(after effect)', '수채화 클래스', 'Data 강좌' 등 18개가 운영되고 있다. 참가하고 있는 직원 수는 100여명에 이른다.

GS홈쇼핑 HR부문장 주운석 상무는 "주 40시간 근로시대에 맞도록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업무에 집중하고 비효율적인 업무들이 없는지 깊이 고민하고 개선해야 한다"며 "근무시간 변화가 회사는 물론 임직원들의 본연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GS홈쇼핑 'PC오프제'·'탄련근로제' 등 근로시간 단축 박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