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반도 평화 무드에 기업들 남북경협 대비 착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롯데, 북방 TF 설치 방안 검토…물류·건설업계도 대북사업 프로젝트 가동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남북관계가 개선될 움직임을 보이면서 대북 사업을 노린 대기업들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특히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다음달 진행될 경우 남북경협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일부 업체들은 이를 위한 준비에 서서히 나서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최근 롯데지주를 중심으로 식품·유통 등 계열사들과 대북 사업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북방 태스크포스(가칭)' 설치 방안 검토에 들어갔다. 롯데는 대북 사업 재추진 시 먹거리 분야부터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롯데는 1995년 그룹 내에 북방사업 추진본부를 설립해 북한 현지에 초코파이와 생수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 1998년 1월에는 정부로부터 남북협력사업자로 승인을 받았다. 당시 북한 조선봉화총회사와 각각 50% 자금을 들여 평양시 낙랑구역에 2천300만 달러를 투입해 공장을 조성키로 하는 사업안까지 구체적으로 나왔지만, 남북관계가 악화되며 실제 공장 설립이 이뤄지지 않았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남북관계가 호전되면서 경제협력도 필요하게 되고 투자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돼 이에 대한 사업 준비를 위해 TF를 만들려고 하고 있다"며 "수익 사업뿐만 아니라 북한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도 TF를 통해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롯데는 2008년 6월부터 2014년 말까지 한달 평균 2억~3억원어치의 초코파이를 개성공단에 납품하며 북한 시장을 공략하기도 했다. 당시 오리온, 해태, 크라운 등도 초코파이류 제품을 납품했지만 남북경협 선점 효과로 롯데 제품 비중이 90% 이상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1990년대 후반 북한에서 '초코파이'로 롯데와 신경전을 벌였던 오리온은 아직까지 큰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다.

오리온은 롯데보다 남북경협에는 뒤졌지만 북한에 '초코파이' 등 자체 상표 5개를 등록해 상표등록을 선점해놓고 있는 상태다. 오리온은 1996년 2월 홍콩 현지법인을 통해 북한에 상표등록을 추진, 1997년 2월 북한 국가과학기술위원회로부터 등록허가를 받은 후 그해 10월 정식으로 상표등록증을 교부받았다. 현재 오리온이 북한에 등록한 상표는 '오리온', 'ORION', '초코파이', 'CHOCOPIE' 등 모두 5가지다.

오리온 관계자는 "현재 북한 관련 프로젝트나 계획은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며 "북한에 상표등록을 해놨지만 지금까지 유효할 지는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CJ그룹은 남북경협이 본격화하면 CJ대한통운을 중심으로 동북아 물류망을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드러냈다. CJ대한통운은 1995년 대북 식량지원 운송을 시작으로 쌀, 비료 지원 등 주요 대북 물자 운송을 도맡아 왔으며, 북한 긴급 물자 운송과 이산가족 상봉 물자 운송 등을 수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또 남북경협사업을 앞두고 러시아 대표 종합물류기업인 페스코와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통한 물류 및 항만개발 등 북방물류 핵심사업에 참여키로 했다.

CJ그룹 관계자는 "그룹 주도로 대북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움직임은 아직까지 없는 상태"라며 "다만 남북경협이 추진되면 CJ대한통운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대북 사업을 재추진할 경우 북한 내 도로, 전기, 철도 등 인프라 상황이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며 "유통뿐만 아니라 대우, 현대 등 건설업계에서도 과거 대북사업을 추진했던 기업들을 중심으로 대북사업 추진 프로젝트를 가동, 남북경협 활성화를 기대하며 서둘러 대비에 나선 모습"이라고 밝혔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반도 평화 무드에 기업들 남북경협 대비 착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