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美 자동차 관세 검토에 긴장감 커지는 자동차업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자국 고용 창출 의도인 듯…실제 발효 시 적잖은 피해 예상"

[아이뉴스24 한상연 기자]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대해 20% 넘는 관세 부과를 검토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자동차는 우리 국력에 아주 중요한 산업”이라며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 부과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관련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자동차 수입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지 조사할 것을 상무부에 지시하는 조치를 내렸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수입 제품이 미국의 통상 국가 안보에 문제가 될 경우 긴급히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며, 지난 1962년 제정된 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3월에도 같은 맥락으로 수입산 철강에 대해 같은 세율로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4월 들어 판매가 회복되며 한숨 돌렸는데, 이번 조치가 현실화할 경우 자칫 판매 회복세가 꺾일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차 등 국내 5개 완성차업체는 지난 4월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한 70만3천826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증가 효과는 해외 판매에서 비롯됐다. 전년 대비 국내 판매는 1.1% 증가에 그쳤지만, 해외 판매는 6.3% 증가했던 것이다.

작년 기준으로 대미 수출 물량은 현대차 33만대, 기아차 29만2천대 등 적잖은 수준이다. 자동차업계가 이번 조치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실제 관세가 부과되면 제품가격 상승으로 결국 가격 경쟁력을 떨어뜨려 판매 하락을 부추기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다.

일단 자동차업계는 이번 조치에 대해 관세 부과보다는 다른 목적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나선 것은 자국에 생산기지를 만들어 고용을 창출하라는 의도일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 국내 업체 상황으로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를 충족시키긴 어렵다는 평가다. 미국은 신흥국 등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이 아니기에 추가 투자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결국 실제 관세 부과까지 갈 가능성을 염두에 둘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만약 이 조치가 실제로 실행된다면 국내 자동차업계에는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된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한상연기자 hhch1113@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 자동차 관세 검토에 긴장감 커지는 자동차업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