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계속된 금한령" 中, 韓배터리 보조금 제외…한중 장관회의 주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드 보복 2년2개월 만에 열리는 한중 고위급 산업협력 대화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중국 정부가 한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또다시 제외했다. 중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차량 가격의 절반에 달해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 현지 판매가 사실상 어렵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신식화부는 전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보조금 지급 차량 목록을 발표했다. 목록에는 중국 자동차 업체가 신청한 LG화학 배터리 탑재 차량 2종(동풍르노, 동풍기아)은 포함되지 않았다.

중국 정부의 자국기업 육성과 사드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로 인해 삼성SDI와 LG화학 등 한국산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2016년 말 이후 보조금 명단에서 제외되고 있다.

앞서 국내 배터리 업계가 중국의 화이트리스트에 명단을 올리면서 한때 기대감이 커졌다. 중국 자동차공업협회가 최근 발표한 자동차 배터리와 수소연료전지 분야의 1차 화이트리스트 예비명단에 LG화학 난징법인과 삼성SDI 시안법인, SK이노베이션의 팩합작사 BESK테크놀로지가 포함됐다.

화이트리스트는 중국 자동차공업협회가 중국 내 친환경차 배터리업체의 기술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방침으로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과는 다르다. 하지만 화이트리스트에 포함될 경우 중국 정부가 한국산 배터리를 배제할 명분이 사라지다 보니 업계 내 기대감이 커졌다.

중국 정부가 끝내 한국산 배터리에 대해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면서 업계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날 예정된 한중 산업장관회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한중 산업장관회의서 배터리 문제 해결될까

백운규 산업통상부부 장관은 이날 오후 4시 서울 신라호텔에서 중국의 산업정책을 총괄하는 먀오웨이(Miao Wei) 공업신식화부장과 한중 산업장관회의를 연다. 이번 한중 산업장관회의는 사드 보복 조치 이후 2년 2개월만에 열리는 것이다.

1차 한중 산업장관회의는 2014년 서울에서, 제2차 한중 산업장관회의는 2016년 베이징에서 개최된 바 있다. 이번 회의는 제3차 회의로 작년 12월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중 시 교류 협력 복원 합의한 이후 최초 열리는 고위급 산업협력 대화라는 것이 산업부의 설명이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배터리와 로봇, 산업단지 같은 산업정책 전반을 논의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한국산 배터리 탑재 전기차가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계속 배제되는 문제도 다룰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터리업계 한 관계자는 이날 "화이트리스트가 보조금과는 무관하지만, 중국 내 우호적인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면서 "지금 당장은 보조금 대상에 포함되지 못했더라도 양국 장관이 만나 대화하고 설득하면 길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계속된 금한령" 中, 韓배터리 보조금 제외…한중 장관회의 주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