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바이오젠 콜옵션 행사에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장 힘 실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장부가액 아닌 시장가액 근거 중 하나…금감원과 논리공방서 승기 잡아

[아이뉴스24 양창균 기자] 미국 바이오젠 측이 삼성바이오에피스 콜옵션(주식매수청구권) 행사에 나서기로 하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논란도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회사 바이오에피스 회계 처리 핵심 근거 중 하나가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여부였다는 점에서다.

바이오젠은 17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보낸 서신에서 "콜옵션 행사 기한인 다음달 29일까지 콜옵션을 행사할 예정"이라며 "대상 주식 매매거래를 위한 준비에 착수하자"고 밝혔다.

이는 분식회계 심의에 들어간 감리위원회의 삼성바이오로직스 판단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 가능성이 낮다는 근거를 내세워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저지른 것으로 판단했다.

2011년 설립 이후 연속 적자를 내던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5년 상장을 앞두고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회계변경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종속회사가 관계회사로 전환될 경우 지분가치 평가를 장부가액이 아닌 시장가액으로 회계처리할 수 있다는 근거를 들었다.

특히 2015년 말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 8.8%를 보유한 미국 바이오젠이 콜옵션(지분을 '50%-1주'까지 늘려 공동경영 권리행사)을 행사할 가능성을 높게 봤다. 이에 따라 약 3천억원이던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가치를 4조8천억원으로 재산정해 반영했다는 입장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대심제 형태로 열리는 이달 25일 감리위원회에서 이번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를 주요 근거로 내세울 방침이다.

금융당국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장을 반박할 가능성이 크다.

현시점이 아닌 회계처리를 변경한 2015년 당시 바이오젠의 콜옵션 의지가 없었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부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논리로는 2015년 하반기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젠에 공동 경영권 조기 행사를 요청했지만, 무산된 내용을 앞세울 가능성이 크다.

양창균기자 yangck@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바이오젠 콜옵션 행사에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장 힘 실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