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롯데의 승부수…"3조 투자해 2022년 온라인 매출 20조원 목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8개 온라인몰 통합해 e커머스 사업본부 8월 신설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롯데그룹이 이커머스사업에 승부수를 던졌다. 2022년까지 온라인매출 20조원 달성을 목표로 총 3조원을 투자해 온·오프라인 유통강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15일 롯데쇼핑은 롯데호텔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앞서 롯데닷컴 흡수합병 계획을 밝힌 롯데쇼핑은 그동안 계열사별로 운영됐던 8개 온라인몰을 통합한다. 통합 온라인몰은 롯데쇼핑이 맡아 운영한다.

롯데의 지난해 온라인 매출은 약 7조원에 달하지만, 각 계열사별로 온라인 사업을 추진하다보니 시너지가 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롯데는 급변하는 유통환경을 선도하고 온라인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오프라인 조직에서 온라인 조직을 분리해 통합한 'e커머스(commerce) 사업본부'를 오는 8월 신설한다.

e커머스 사업본부는 계열사별 시스템 인력과 R&D 조직을 하나로 통합해 전문성을 높였다. 또 롯데닷컴을 합병해 20년 넘게 축적된 온라인 운영 노하우도 확보했다. 이를 통해 백화점·마트·홈쇼핑·면세점 등 계열사 별로 운영하던 온라인몰을 통합,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통합 온라인몰은 중소 파트너사와의 상생의 장으로도 활용한다. 파트너사에게는 마케팅부터 배송, 교환/환불까지 판매 과정 전반에 걸쳐 폭넓은 형태로 지원한다. 이를 통해 파트너사는 추가 유통 채널 확보하고 상품 개발에 집중할 수 있으며 롯데는 통합 온라인몰에 참여할 우수 파트너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동빈 회장의 옴니채널 완성할 'O4O 전략' 수립

롯데는 3천800만 명에 달하는 국내 최다 멤버스 회원과 1만1천여개의 오프라인 채널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롯데만의 O4O(On-line for Off-line)전략을 통해 옴니채널을 완성할 계획이다. O4O 전략이란 고객 구매 이력과 각 계열사별 물류 및 배송 시스템을 통합해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형태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롯데는 계열사 별로 보유하고 있는 고객 구매 데이터를 통합해 온/오프라인 및 계열사간 경계 없는 혜택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국내 인구 절반이 넘는 회원의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1:1 맞춤형 마케팅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등 이전에 선보이지 못했던 차별화된 개인화 쇼핑 환경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1만1천여 개의 오프라인 채널을 배송 거점 구축으로 활용해 기존 스마트픽 서비스를 뛰어넘는 계열사별 경계 없는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예약 배송, 실시간 배송 등 고객이 좀 더 편리하게 배송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하고 옴니채널 체험 매장, 무인점포도 늘려나간다.

더불어 롯데는 AI플랫폼 기반의 보이스(Voice) 커머스에 집중해 미래형 쇼핑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보이스 커머스는 기존의 쇼핑 플랫폼과는 차별화된 AI기술을 기반으로 대화 방식을 통한 상품 추천, 상품 구입까지 가능한 쇼핑 형태로, 향후 시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구매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롯데는 롯데닷컴 합병을 시작으로 신성장 동력인 온라인 사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옴니채널 완성을 위한 롯데 만의 O4O전략을 통해 2022년까지 매출 20조원, 업계 1위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의 승부수…"3조 투자해 2022년 온라인 매출 20조원 목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