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금감원, 지방선거 앞두고 '정치테마주' 감시 조인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내달 13일까지 정치테마주 집중 제보기간

[아이뉴스24 한수연 기자] 금융감독원이 내달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테마주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테마주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했다.

10일 금감원은 "6·13 지방선거에 앞서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정치테마주의 준동과 그에 따른 투자자 피해를 사전에 차단키 위해 테마주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및 가동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테마주의 형성·소멸일, 분류사유, 관리이력 정보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형성일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 변동을 모니터링하여 이상징후를 진단하는 이 시스템은 테마주간과 테마주 및 시장 간 지표의 비교분석으로 과열 양상을 보이는 테마주를 한눈에 선별할 수 있다.

금감원 측은 "각 테마주 구성종목의 시가총액의 합을 지수화해 테마주 구성종목의 주가·거래량·공시·뉴스·관리내역 등 테마주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한다"며 "모니터링 및 조사 업무에 대한 효율성을 제고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금감원은 6·13 지방선거 대응방안으로 지능화·복잡화된 범죄단서 확보를 위한 정치테마주 집중 제보기간을 내달 13일까지 가진다. 제보시에는 ▲종목 ▲위반자 ▲장소 ▲일시 ▲방법 등 불공정거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는데 내용의 정확성 및 중요도에 따라 최고 20억원 내의 포상금도 지급된다.

금감원 측은 "허위사실이나 풍문을 유포하거나 시세에 관여할 경우 불공정거래에 연루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이밖에도 불공정거래 등 범죄에 이용될 것으로 알면서 혹은 대가를 수수하고 증권·은행계좌를 대여하는 행위도 처벌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수연 기자 papyru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감원, 지방선거 앞두고 '정치테마주' 감시 조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