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롯데마트, '마켓 D' 출격…"가격으로 승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격 경쟁력 확보 위해 무인계산대 도입·수입상품 비중 높여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롯데마트가 30일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롯데마트 수원점 2층에 430평 규모의 '마켓 D' 매장을 선보인다.

마켓 D는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쇼핑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롯데마트가 새롭게 선보이는 '가격 우위형 원스톱 쇼핑' 공간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까다롭게 선별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안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마켓 D 매장은 가격 할인(Discount), 상품 및 진열 차별화(Different), 디지털화(Digitalized) 등 세 가지 가치를 중심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에 주력했다.

우선 마켓 D는 '가격'에 초점을 맞춰 소비자들의 구매 빈도가 높은 1천여개 안팎의 주력 상품을 선정해 기존 대형마트 대비 10% 가량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다만 기존 대형마트 점포와 동일한 규격의 상품은 판매하지 않는다.

또 마켓 D는 이러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매장 환경 및 운영 요소에 차별성을 뒀다. 마켓 D의 상품 진열은 기존 대형마트의 상품 형태인 낱개 진열 형태와는 달리 'RRP 진열'이 기본이 된다.

'RRP(Retail Ready Package)'란 '판매 준비 완료 포장'이라는 의미로, 제조업체가 납품한 상자 포장 그대로 진열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낱개 진열보다 상품 진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식으로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에서 선호하는 방식이다.

마켓 D는 수입상품의 비중을 절반 가까이로 운영할 예정이며, 전체 운영 상품의 60%에 달하는 600여개의 상품을 한 달 간격으로 교체해 지속적인 고객 방문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마켓 D 수원점에는 전면 셀프 계산대를 도입하고, 상품 가격 표기 역시 전부 전자 가격표를 사용한다. 이전에는 새로운 상품이 매장에 진열되거나 가격이 변경될 때마다 매번 가격표를 인쇄하고 자르는 등의 업무가 병행돼야 했다면 마켓 D 매장에서는 이러한 작업이 필요없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운영상품 숫자를 줄이면서 발생하는 문제는 기존 하이퍼 매장과의 협업을 통해 극복할 계획"이라며 "고객이 많이 찾는 핵심 아이템은 '마켓 D' 매장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에 선보이고 이 외 다른 상품은 기존 대형마트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마켓D 수원점을 시작으로 올해 4개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며, 2020년까지 15개로 확대할 방침이다.

박세호 롯데마트 마켓D 담당임원은 "마켓D는 롯데마트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가격 우위형 점포'"라며 "상품 선정 및 진열, 전면 무인 계산대 도입 등 매장 콘셉트부터 운영까지 가격을 낮추기 위한 효율성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마트, '마켓 D' 출격…"가격으로 승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