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미래에셋대우, 홍콩 '더센터' 인수 참여…'역사상 최대' 부동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국내에서는 미래에셋대우가 유일하게 최종 투자자로 선정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미래에셋대우는 26일 단일 부동산 거래로는 세계 역사상 최대 규모인 홍콩 '더센터' 빌딩 인수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더센터 빌딩은 홍콩 최대 부호인 리카싱 청쿵그룹 회장 소유로 홍콩의 핵심 업무지구인 센트럴에 위치해 있다.

이번 거래의 매수자에는 다수의 홍콩 부호가 포함돼 있으며, 거래 규모는 51억달러(약 5조5천억원)에 달한다.

이 중 약 80%의 자금을 트렌치 A와 B로 구분된 선순위 담보부채권 발행을 통해 조달하며, 미래에셋대우는 트렌치 A 채권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참여한다.

트렌치 A 채권의 발행규모는 총 33억달러로, 1년 6개월의 짧은 만기, 기본 7.5% 금리와 1년 이후 12.5%로 상승 하는 높은 금리, 감정평가가치 대비 50% 미만의 낮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등으로 현지에서도 투자 매력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세계 유수의 투자자들이 참여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 결과 싱가포르투자청(GIC) 등과 함께 미래에셋대우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투자자로 선정됐다고 미래에셋대우는 전했다.

홍콩의 핵심 오피스 빌딩 인수에 국내 투자자가 참여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미래에셋대우 본사와 홍콩, 런던현지법인을 통해 투자가 진행되며, 투자규모는 총 3억달러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이번 투자에 참여하기를 원했던 다수의 국내 투자자들보다 미래에셋대우가 최종 투자자로 선정된 것은 해외 시장에서도 중요한 투자자로 인정받기 시작했다는 의미"라며 "이번 거래를 통해 세계 부동산 시장의 주요 투자자 중 하나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홍콩 오피스 시장은 금융위기 이후 자산가격과 임대료가 연 2~3% 내외로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특히 더센터가 위치한 센트럴의 경우 중국 본토 기업의 신규 오피스 수요 증가, 신규 빌딩의 공급 부족 등으로 인해 매년 높은 가격 상승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7년 평균 오피스 거래 가격이 평당 1억 9천만원을 상회한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에셋대우, 홍콩 '더센터' 인수 참여…'역사상 최대' 부동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