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현대차, 수소충전소 구축 위한 SPC 설립 MOU 체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한상연 기자] 현대자동차는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수소충전소 설치 및 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MOU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11월 출범하게 될 SPC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5천대를 보급하고, 최대 31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겠다는 정부 계획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특히 국내 유일의 수소차 양산 메이커인 현대차는 SPC 설립 및 사업에 적극 참여, 충전 설비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수소차 대중화의 기반을 다지는데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참석한 이인호 산업통상부 차관은 “수소차와 그 부품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반면 수소충전소 설비는 국산화율이 40% 수준이며 핵심부품 기술이 일본, 유럽에 비해 부족한 현실”이라며 “정부는 국내 충전소 설비 R&D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기술 개발을 유도하고 중국 등 수소충전소 시장에 진출할 미래먹거리로서 수출산업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MOU에는 현대차와 정부기관을 비롯해 공기업과 에너지 관련 업계, 민관협의체 등 다양한 부문이 참여하며, 이들은 수소충전소 설치 및 운영 SPC 설립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개발 및 SPC 설립을 위한 협의에 착수한다.

SPC는 ▲수소충전소의 높은 구축비용을 낮추기 위한 표준모델 개발 ▲대량발주를 위한 보급사업 체계 개선 등 노력을 통해 통행량이 많은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용자의 충전이 용이한 지역부터 단계적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PC 설립 준비위원회는 5월 중 용역범위 및 수행기관을 선정, 7월 사업모델 확정 및 SPC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11월 최종적으로 SPC 발족식을 가질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현대자동차는 수소차 보급 확대와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해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SPC 설립 MOU에 동참하게 됐다”며 “현대자동차는 정부 기관은 물론 관련 기업들과 함께 수소차 시장 확대 및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연기자 hhch1113@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차, 수소충전소 구축 위한 SPC 설립 MOU 체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