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TV홈쇼핑업계, 방심위 제재 강화에 자체심의 재정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난달 '과징금 철퇴'만 6번…심의조직 신설하고 권한 강화하고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TV홈쇼핑 전담 조직을 신설해 제재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관련 업계에서는 자체심의를 강화하며 소비자 신뢰 회복에 나섰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방심위는 2주에 한 번 진행하던 회의를 매주 열어 홈쇼핑을 비롯한 방송통신매체에 대한 심의를 진행하고 있다. 작년 6월 3기 위원회의 임기가 만료된 후 국회 인선이 늦어지면서 4기 위원회가 올 1월 지각 출범한 탓이다. 4기 위원회는 기존 일정을 소화하는 동시에 올 상반기까지 밀린 7개월분의 심의를 완료할 예정이다.

TV홈쇼핑업계는 매주 쏟아지는 심의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달 방심위가 2012년 이후 6년 만에 5개 TV홈쇼핑사에 6건의 과징금을 부과해 업계 긴장감은 더 커지는 모양새다. 과징금은 최대 5천만원 수준이지만, 방송법상 최고 수준의 제재인 데다 재승인 심사 때 벌점 (10점)요인으로 작용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

여기에 방심위는 지난 16일부터 TV홈쇼핑·T커머스 채널 모니터링을 전담하는 '상품판매방송팀'을 가동했다. 업계에서는 전담 조직이 생긴 만큼 제재 빈도나 수위도 상향되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한다. 더욱이 최근 5년간 방심위 제재가 76건(2013년)에서 113건(2016년)으로 50% 가까이 증가해 이같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대해 방심위 관계자는 "심의 조직과 횟수에 변경이 생겼다고 제재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만 한 번 제재를 받았음에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면 개선의 뜻이 없다고 판단해 제재 수위가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TV홈쇼핑 업계는 심의 관련 조직을 재정비 하는 등 자체심의를 강화하는 추세다.

CJ오쇼핑은 최근 허민회 대표와 주요 임직원이 참여하는 '정도방송위원회'를 신설했다. 위원회는 ▲이슈 상품 편성 중지 ▲상품 편성 조정 및 방송 개선 명령 ▲사내 및 협력사 징계 수위 결정 등을 내린다. 또 담당자에 한했던 징계수위를 팀장과 사업부장급으로 확대하고 자주 심의를 위반하는 상품군만 전문적으로 감독하는 '고위험도상품군 전담 심의 TF'을 꾸렸다.

GS홈쇼핑 역시 '공정방송센터'와 '공정방송커미티'를 신설해 이슈 상품에 대한 편성 중지와 징계 등을 결정토록 했다. 또 과거 판매가격과 구성, 프로모션을 자동으로 비교할 수 있는 '상품이력관리시스템'을 개발해 잘못된 표현을 방지하고 'TA(Text Analysis)' 기술로 자막을 실시간으로 분석, 방송 중간에도 즉시 정정 방송을 실시할 수 있게 했다.

현대홈쇼핑은 건강기능식품·기능성화장품을 중심으로 허위·과대 광고 대응을 위해 방송 준비 단계별로 점검을 강화하고 기존 방송 중에 사용했던 표현에 대한 재검토 및 기준을 재정립해 나가고 있다. 또 방송 판매 상품에 대한 표현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고 이를 점검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상시적으로 운영한다.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는 '방송 심의 자율 준수 선포식'을 열고 심의 규정 준수를 강조했다. 향후 롯데홈쇼핑은 방송 심의 자율 준수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방송 심의 교육 및 자체 점검 등 예방 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월1회 심의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심의 규정 위반에 대한 제재 기준을 높일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4기 위원회 출범 후 제재 빈도도 늘어나고 수위도 높아졌다"며 "방심위가 제재를 내린 사항 중 억울한 부분도 없진 않지만 소비자 신뢰 회복이 우선이라고 생각해 자체 심의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귀띔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TV홈쇼핑업계, 방심위 제재 강화에 자체심의 재정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