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금리변동 '동결' 전망, 소수의견이 인상 시기 다퉈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물가·고용·내수 정체 유지…韓美 간 금리역전 압박 낮을 듯

[아이뉴스24 유재형 기자] 금리 완화 기조를 천명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연임 이후 첫 금융통화위원회가 12일 열린다. 이번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성장률과 물가의 하향조정 여부, 소수의견 비율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장은 소수의견 비중에 따라 올해 전체 금리인상 횟수와 채권금리의 상단이 달라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국내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5월로 예상하는 분위기지만 국내 경제지표와 무역전쟁 확산 추이를 토대로 한 금통위 내 소수의견 여부에 따라 7월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만장일치로 동결될 경우 5월 인상가능성은 소멸되고, 올해 금리인상은 하반기 1번만 가능할 것이란 기대가 높아지면서 현재 약 1.5번 인상을 반영한 국고3년(2.16%)은 2.10%까지 추가 강세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만약 인상 소수의견이 나올 경우 이 연구원은 "5월 인상이 거의 확실시되고 하반기 추가인상 가능성도 부분적으로 반영되면서 국고3년과 10년은 2.20~2.25%, 2.60~2.70%로 레인지가 상향될 전망이다"고 예상했다.

금통위는 최근 금리 동결 배경으로 낮은 물가상승 압력을 한 원인으로 지목했다. 1월 1.0%, 2월 1.4%였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월에는 1.3%로 나타나며 여전히 낮은 물가를 유지하고 있다. 또 고용과 내수가 부진하다는 점도 한미 간 금리역전이라는 인상 압박을 뛰어넘는 요인으로 보고 있다.

이 총재는 지난달 21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금리변동 가능성에 대해 "당분간 수요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질 수 있도록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금리인상이 미칠 파장을 고려해 금리 조기인상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다소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우리 경제의 건전성이 이를 극복하리라 판단하고 독자적인 통화정책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한미 정책금리가 역전한 것은 2007년 8월 이후 10년7개월만이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연 1.50%로 지난 2월 금통위에서는 동결된 바 있다

김지만 현대차투자증권 책임연구원은 "기준금리는 만장일치 동결이 예상된다"면서, 그 이유로 "지난 금통위 의사록에서 확인한 것처럼 다수의 위원이 물가·고용·내수의 부진을 지적했고 상황이 크게 변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물가전망치는 2분기부터는 헤드라인 물가가 1% 중반을 넘어서고 대중교통요금이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는 하반기에는 약 1.8%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때문에 상반기 하향조정 압력은 크지 않으나 0.1%P 소폭 하락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성장률에서는 향후 경제 전망은 큰 변화가 없으나 최근의 보호무역 강화로 수출 환경 악화 우려가 확대 중이라는 점이 변수로 꼽고 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리변동 '동결' 전망, 소수의견이 인상 시기 다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