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2기 출범' 이주열 한은총재 "기준금리, 큰폭 조정 없을 것"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금리는 경제 상황에 따라 조절 필요···경제 살리면서 금융안정 지켜야"

[아이뉴스24 김지수 기자] '2기'를 맞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큰 폭의 기준금리 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임시본부에서 취임식 직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준금리 조정은 경제상황에 따라 이뤄줘야 한다"며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기준금리가 5%대까지 갔을 때와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큰 폭으로 기준금리를 조정할 여지는 낮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어 "금리 하나만으로 경제성장세를 살리고 여러 금융리스크를 방지하는 게 가능한지 모르겠다"며 "금리도 금리지만 더 중요한 것들이 있고 이 부분들은 차차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금리조정폭 축소 가능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이 총재는 "금리조정폭 조절은 큰 줄기가 아니고 금리수준이 지금보다 더 낮을 때나 생각해 볼 수 있다"며 "25bp가 관행으로 굳어져 있는 가운데 이 수치를 더 낮춘다면 불확실성이 더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또 환율정책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목표 환율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환율은 시장에서 결정되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놨다. 오는 4일 열리는 국회 업무보고에서 의견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김지수기자 gso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2기 출범' 이주열 한은총재 "기준금리, 큰폭 조정 없을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