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재난현장 국민 보호하는 국산 드론 개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정부, 재난·치안 발생시 사람 한계 보완할 드론 플랫폼 개발키로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재난과 치안현장에서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드론이 개발된다. 정부가 2020년까지 490억원을 투입해 현장에서 현장정보를 수집하고 초동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드론 플랫폼을 2020년까지 개발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방청, 경찰청, 해양경찰청은 30일 '2018년도 국민안전 감시 및 대응 무인항공기 융합시스템 구축 및 운용 사업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소방과 경찰, 해경의 서 단위(전국 소방서 215개, 경찰서 254개, 해경 함정 230척)까지 재난·치안용 드론 보급을 통해 2021년부터 2천800여 대의 공공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드론이 기존 산업과 유기적으로 접목되어 사람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재난·치안현장에서도 사람의 한계를 보완하는 체계(솔루션)로 드론이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사업에는 총 29개의 드론분야 국내 최고 전문기업, 학교·연구기관이 참여해 재난․치안현장용 드론 임무장비, 시스템통합(SI) 소프트웨어, 원격 관리체계 등 현장대응을 위한 종합체계(Total Solution)를 개발한다.

관계기관은 다양한 재난현장에서 직접 임무를 수행하는 소방, 경찰, 해경 담당자 의견수렴을 통해 필요한 임무성능을 반영한 상세설계를 빠른 시일내 완료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2020년까지 재난현장용 드론 토탈솔루션을 개발하고 시스템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로 했다.

아울러 조달청과 협력해 개발한 드론이 소방, 경찰, 해경 등 공공수요로 연계되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국산 기술 및 핵심제품을 토대로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외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재난현장 국민 보호하는 국산 드론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