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중소·중견기업계, 정부 '청년 일자리 대책'에 '환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中企 취업 청년 지원 확대·중견기업으로의 범위 확대 등 고평가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중소·중견기업계가 정부가 15일 발표한 '청년 일자리 대책'에 대해 일제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번 대책에는 중소·중견기업 취업 청년 및 청년 일자리를 창출한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들이 다양하게 담겼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 논평에서 "중소기업계는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청년 일자리 범정부 대책에 대해 기업 인센티브 부여, 청년구직자 지원, 지역 일자리창출기반 조성 등의 측면에서 기존의 것보다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언급했다.

중기중앙회는 "청년고용 기업을 위한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과 청년 고용증대 세제 지원 확대, 청년구직자를 위한 내일채움공제 확대, 소득세 감면, 주거지원 확대,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지급 등은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청년과 기업의 양자 균형 시각에서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또 "중소기업과 청년구직자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했다는 점에서 환영한다"며 "중소기업으로 청년구직자들이 취업해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중소기업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역시 같은 날 낸 논평에서 "청년실업률이 최악에 이른 상황에서 특단의 대책과 구조적 대응을 병행해 재난 수준의 청년 고용 위기를 타개하겠다는 정부의 의지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중견련은 "일자리 창출의 근간인 '민간부문'의 수요 창출에 정책의 중점을 둔 정부의 인식은 매우 바람직하다"며 "직접적인 재정지원을 한시적으로 제한한 것은, 민간 주도의 안정적인 고용 창출 구조 확립 필요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반영된 조치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중견련은 "신규고용 지원금 제공 대상을 중견기업까지 확대하는 등, 중견기업을 주요 정책 대상으로 설정한 것은 고무적"이라며 "기업 승계, 전문 인력 수요, 지역 거점의 한계 등 중견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가로막는 다양한 현안을 해소할 수 있는 추가적인 정책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중소·중견기업계는 일부 아쉬움도 내비쳤다. 중기중앙회는 다만 "이러한 대책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막연한 부정적 인식을 전환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며 "청년들의 중소기업 취업이 활성화되도록 일자리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중견련 역시 "청년 일자리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통상임금 등 경영 부담을 가중하는 법·제도의 합리적 조정이 병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소·중견기업계, 정부 '청년 일자리 대책'에 '환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