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中 양자암호 앞서가는데…韓 예산확보 '쩔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5G 세계 최초 공언했지만, 보안 분야 부실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5세대통신(5G) 초연결 네트워크 시대 안전한 망운용을 위한 보안이 핵심이 되면서 그 대안으로 양자암호통신이 주목받고 있다.

양자암호통신은 양자의 복제 불가능한 특성을 이용한 통신기술이다. 제3자가 중간에서 통신 정보를 가로채려 시도할 경우 송수신자가 이를 알 수 있어 원칙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하다. 양자컴퓨터에 대항할 수 있는 암호체계로 꼽히는 이유다.

이 떄문에 양자암호통신 기술 선점을 위한 각국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중국은 국가차원에서 의지를 보이면서 중국 굴기까지 우려되는 상황.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 걸음마 단계로 예산확보조차 어려움을 겪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5G와 함께 양자암호통신이 주목받으면서 SK텔레콤과 KT 등 업계도 관련 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사는 5G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과 관련 양자암호통신 역시 상용기술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차원에서도 지원사업 마련 등에 의지를 보이고 있다. 다만 관련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SK텔레콤의 경우 지난달 약 700억원을 들여 양자암호통신 세계 1위 업체인 IDQ 를 인수했다. SK텔레콤 양자기술연구소가 현물출자를 진행하는 등 모든 인수 절차는 상반기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지난 2011년부터 양자암호통신에 관심을 갖고, 지난 2016년 IDQ와 협업해 양자암호난수생성칩을 개발하는 등 국내 기업 중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KT 역시 대응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6월 양자암호통신 원천기술을 보유한 한국과학기술원(KIST)과 협력, 양자통신 응용연구센터를 열었다. 지난달에는 상용 네트워크 환경에서 일대다 양자암호통신 시험망 구축에도 성공했다. 향후 에코 얼라이언스를 구성하는 등 이를 본격 확대할 계획이다.

문제는 국내 양자암호통신 기술 개발이 아직 초기 단계로 국가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점. 실제로 SK텔레콤과 KIST의 경우 국책사업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그러나 과기정통부가 예산확보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상황. 당장 SK텔레콤은 내년, KIST는 올해 할당받은 예산 지원이 종료된다. 연장 가능성이 있기는 해도 추가 지원을 장담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중국 양자암호통신 굴기 …美·日도 잰걸음

시장조사기관 IHS와 가트너에 따르면 5G 시대와 함께 오는 2026년 글로벌 커넥티드 디바이스는 약 430억개까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든 사물이 통신으로 연결되는 초연결 시대가 되면서 통신망 운용상 '보안'은 안정적 서비스를 위한 필수 경쟁력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보안 수준이 높아도 네트워크 측면에서 보안이 이뤄지지 않으면 무용지물인 셈이다.

실제로 전 세계 곳곳에서 통신망 해킹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돼 금전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미래 자율주행차와 통신연결에 문제가 생기면 운전자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미국 국가안보국과 중국 기업 간 불법도청 공방으로 국가간 안보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더욱이 업계에서는 향후 수년내 양자컴퓨터의 발전으로 기존의 암호체계가 모두 무너질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양자컴퓨터는 슈퍼컴퓨터가 수백년이나 걸릴 수 있는 패턴 분석을 단 몇 분만에 끝낼 수 있을 정도로 고도화된 연산이 가능하다. 현재 암호체계의 기반은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통한 패턴이 있어 쉽게 공략할 수 있다는 얘기다.

미국 NSA는 지난 2015년 "정보보호가 양자컴퓨터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양자컴퓨터에 안전한 보안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중국은 이 같은 양자암호통신의 잠재성에 주목, 전세계적으로 가장 발 빠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이미 지난 2016년 세계 최초로 양자암호통신 위성을 발사했고, 중국내 베이징에서 상하이까지 2천Km에 달하는 양자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지난 1월에는 중국과 오스트리아를 잇는 대륙간 무선 양자암호통신에도 성공했다. 중국은 국가차원에서 양자암호통신을 4대 혁신과제로 선정, 오는 2020년까지 양자연구소에만 13조원을 투입한다.

미국 역시 지난 2016년 양자정보 과학발전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일본은 2022년 양자통신용 위성 발사를 위한 정부지원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렵도 향후 10년간 10억 유로를 투입, 양자암호 시장을 키우겠다는 목표다.

◆ 한국 의지는 있지만, 예산확보에 '전전긍긍'

이 같은 각국의 빠른 움직임과 달리 우리나라는 예산확보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새정부 들어 연구개발(R&D) 혁신 등을 위한 작업이 진행중인 가운데 정부가 마련한 R&D 투자방향 및 기준 등에도 양자암호통신은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강건기 과학기술혁신본부 연구개발투자심의국장은 "지난해 양자암호통신을 추진했으나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다"며, "이번 투자방안에 어느 정도 예산이 잡힐지도 현재로선 불투명한 상태"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양자정보통신 중장기 기술개발 사업을 기획재정부에 제출했으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예산투입대비 경제적인 효과가 발생해야 하는데, 양자암호통신의 경우 과학기술의 중요도는 높지만 관련 생태계가 미미하다는 이유에서다.

올해 R&D 예비타당성 조사 권한이 과기정통부로 넘어왔으나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 과기정통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접수를 위해서는 기재부에 제출한 것과 다른 신규 접수안을 마련해야 한다.

보통 예타 접수를 위한 기술수요조사와 동양분석, 특허보유현황 등 정리에만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올해 과기정통부의 예타 접수 기한은 오는 5월 31일까지로 물리적으로 시간이 절대 부족한 상황이다.

올 연말 기재부를 통해 다시 예타 재접수에 나설 수도 있으나, 이번에도 탈락되면 재도전의 기회마저 박탈될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된다.

조선학 과기정통부 기계정보통신조정과장은 "양자암호통신과 관련 예타 없이 지원할 수 있는 예산 규모는 5년간 500억원 이하거나 국가예산이 300억 이하인 사업만 가능하다"며, "양자암호통신 저변 확대를 위해 예타에 들어가는 규모로 할지, 또는 그 이하로 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예타 없이 예산을 확보하는 데도 상당 시일이 걸린다. 과기정통부 연구개발투자심의국에서 심사를 거치고 기재부 심사도 거쳐야 한다. 보통 4월에서 8월 내 이뤄진다. 9월 국회를 통과한다면 11월을 넘겨 예산안이 최종 결정된다.

양자암호통신 시스템을 연구 중인 한성욱 KIST 박사는 "실무쪽에서 예산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KT와 공동 연구 중으로 최근 시험망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상용화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상용화에 따른 경제적 효과 등이 기대되는 상황인 만큼 국가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셈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최근 판교 스타트업캠프에서 기자와 만나 "양자암호통신의 중요성을 알고 있고, (지원을 위해)노력 중"이라면서도 "우선적으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에서도 양자암호통신 기술 개발을 위한 법안이 발의된 상태다. 이은권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해 1월 '양자정보통신기술 개발 및 산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제정안'을 대표 발의했으나 여전히 계류중이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中 양자암호 앞서가는데…韓 예산확보 '쩔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