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IT전략포럼]김항진 "보험사-병원간 청구에 블록체인 적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중앙화 시스템 규제를 블록체인에 적용하면 안돼"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김항진 데일리인텔리전스 블록체인사업본부 이사는 다른 업권과의 계약 플랫폼, 모바일 상품권, 투표 시스템 등에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늘 것이라고 조언했다.

아이뉴스24는 8일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Next Frontier, 블록체인이 만드는 비즈니스 신세계'를 주제로 IT 전략 포럼 2018(ISF 2018)을 개최했다.

데일리인텔리전스는 인공지능(AI) 및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차세대 금융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 생명보험사의 청구시스템을 블록체인을 이용한 스마트청구 시스템으로 변환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김 이사는 "보험업권의 경우 청구가 일어날 때 보험사끼리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보험과 은행 등 다른 업권 사이에도 청구 과정이 많이 일어나는데, 블록체인 기반의 공동인증을 통해 보험과 병원 간의 스마트청구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계약이나 대출 계약 등에 사용되는 계약 플랫폼도 블록체인화에 적잡한 사례로 들었다.

기존 계약 플랫폼의 경우 회사가 제공하는 계약서가 변조될 우려가 있어 매계약서마다 공증을 받기도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었다. 계약서 실행을 사람이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기도 쉬웠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반으로 전자계약 플렛폼을 구축할 경우 위변조에 대한 검증이 확실하고, 고가의 공증서비스를 대체할 뿐만 아니라 원문 분실에 대한 백업효과도 있다.

지불결제에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대학화폐나 지자체 모바일 상품권에도 블록체인을 적용하기에 적합하다.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화폐 플랫폼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발행되고, 사용자는 디지털화폐를 충전해 가맹점에서 사용하게 된다. 거래장부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관래돼 부인방지 및 이중지불방지 등의 보안성을 갖추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수수료 등을 절약할 수 있고, 현금흐름 관리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다.

기존 투표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더할 경우 부정 투표 우려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봤다.

그는 "중앙화된 선거 시스템에서는 개찰 작업만 하고 참관은 시스템적으로 이뤄지지 않음으로써 결과가 변조될 수도 있다"며 "이를 블록체인으로 작업하면 각 투표 결과가 스마트 컨트랙트로 작동돼 위변조를 검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는 "현재 진행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중앙화 시스템의 법규와 규제를 그대로 탈중앙화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이 프로젝트를 늦추는 걸림돌"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의 해쉬값도 법적으로 개인정보로 해석함으로써 활용을 어렵게 하거나, 클라우드 환경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 인프라 구축에 시간이 더 소요된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IT전략포럼]김항진 "보험사-병원간 청구에 블록체인 적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