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KT "인사외풍 막는다" vs "이사회 독립부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배구조 개편 착수 … 일각에서는 "시민단체 참여" 주장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KT가 반복됐던 CEO 리스크를 막기 위한 지배구조 개편에 착수했다.

오는 23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 안건으로 다뤄진다. 회장 후보 추천 권한을 분산시켜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는데 힘썼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사회 체질개선이 먼저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KT는 지난 2일 차기 최고경영자(CEO)를 선임하는 절차를 보다 명확히하고자 지배구조 개편안을 공시했다. 이번 개편안은 CEO 선출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하는 차원으로 소위 '낙하산 인사'를 막기 위한 대책으로 풀이된다.

◆ KT, 회장후보 단계적 추천 심사로 공정성 확보

KT의 이번 개편안을 살펴보면 차기 CEO 선출을 위한 단계적 심사를 통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데 집중돼 있다. 다소 모호한 부분도 비교적 범위를 좁혀 명확하게 바꿨다.

기존에 KT는 회장 선출을 위해 회장임기만료 2개월전에 CEO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 CEO추천위원회는 사내이사 1인과 사외이사 전원이 참여, 총 9명으로 꾸려진다. 후보군 선정부터 결정까지 전 과정을 도맡았다.

그러나 이번 개편을 통해 CEO추천위원회는 회장후보심사위원회로 변경된다. 구성은 전과 동일하나 위원과 회장후보 심사대상자는 겸직할 수 없도록 바꿨다. 연임의 경우도 마찬가지.

또 구성도 심도 깊은 후보 검증을 위해 이전 보다 한달 앞당겨 회장 임기만료전 3개월 전에 구성토록 했다.

아울러 기존에 유명무실했던 지배구조위원회는 앞으로 회장후보 심사대상자들을 선정하는 실질적 역할을 하게 된다. 위원회는 사내 또는 사외 회장후보자군을 조사, 구성하는 역할을 맡는다.

회장후보 심사 기준도 기존 '경영경험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과거 경영실적, 경영기간 등'에 중 경영경험을 '기업경영경험'으로 바꾼 게 눈에 띈다. 향후 정치인이나 관료 출신 인사들이 이른바 낙하산 식으로 회장으로 선임되지 못하도록 일종의 장치를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위원회를 구성하게 될 사외이사 조건도 신설, 구체화 했다. 직무수행에 필요한 정보통신, 금융, 경제, 경영, 회계 또는 법률 등 관련분야에서 충분한 실무경험이나 전문지식을 보유했는지, 특정한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회사 및 주주의 이익을 위해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를 따지게 된다. 윤리의식과 책임성, 충실성 등 여부도 포함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지배구조위원회가 이사회 기준에 따라 회장후보 심사대상자들을 선정하면, 회장후보심사위원회에서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하고, 후보자를 이사회에 통보하게 된다. 이사회는 후보자들 중 1인을 회장 후보로 확정, 추천을 통해 주총 의결을 거치게 된다.

KT는 이번 주총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지배구조 개선안을 확정, 황 회장의 임기가 끝나는 내년말부터 적용하게 된다.

◆"이사회 독립성부터 담보돼야"

다만 이 같은 개편안에 대해 이사회 구성 등부터 독립성 등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추혜선(정의당)의원은 5일 참여연대와 함께 5일 국회에서 KT 지배구조 개선방안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사회 담합'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회장후보 추천 등을 맡게되는 이사회 독립성 확보가 우선이고, 이를 위해 위원회 등을 구성하는 사외이사 구성부터 바꿔야 한다는 것.

KT는 이번 주총을 통해 기존 사외이사 8명 중 임기 만료된 3명에 대해 재선임 및 신규 선임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기존 장석권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는 연임을, 또 새 사외이사로 참여정부 인사인 이강철 전 청와대 사회문화수석과 김대유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후보로 이름을 올린 상태다.

이해관 KT새노조 경영감시위원장은 "참여정부 시절 인사를 포함시키는 정치적 줄대기로 현 문제를 극복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KT 기업지배구조안은 미래 CEO도 자체적으로 양산하겠다는 것으로, 담합과 독점을 더 강화하겠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박창기 거번테크 대표는 "여러 이사 중 1~2명은 (최대주주인)국민연금을 통해 소비자나 NGO 쪽에서 추천해 참여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내놨다.

또 안진걸 참여연대 사무총장도 "최소한 사외이사를 시민대표나 내부노조대표를 선출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경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한현배 전국통신소비자조합 이사는 "시민평가기구등이 마련돼 KT 실적평가 및, 정보 공유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사회 독립성 문제는 상장기업 대부분에 걸쳐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대목. 이른바 '거수기' 논란이다. 이에 따라 전문성 및 독립성 확보 등이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다만 민간기업 이사회에 시민단체 등 관계자를 의무 참석 시키는 것은 경영간섭 등 논란의 소지가 있는 대목이어서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인사외풍 막는다" vs "이사회 독립부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