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6.13 지방선거 D-100일, 중심 구도 따라 결과 바뀐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文 정권 안정론' VS '정권 심판론' VS '다당제 유지', 국민 선택은

[아이뉴스24 채송무 기자] 6.13 지방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의 정권 안정론과 자유한국당의 정권 심판론, 바른미래당의 다당제 유지 등의 이슈 중 유권자의 선택을 받는 정당이 승리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권의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안정된 국정 운영을 위해 여당을 지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정권 초에 있었던 전국 단위의 선거에는 대통령에 대한 높은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여당에 유리한 결과가 많이 나타난 바도 있다.

민주당 예비후보들도 문재인 정권의 안정적 국정 운영을 위한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하는 등 이 점을 내세우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정권 심판론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평창 동계 올림픽을 계기로 시작된 남북 대화 분위기가 관건이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에 대해 '북한에 끌려다닌다'면서 체제 전쟁을 선언한 상황이다.

평창 동계 올림픽 당시 천안함 폭침의 책임 의혹을 받고 있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방남으로 인한 논란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30년 구형 등으로 보수-진보 이념 논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문재인 정권의 남북 대화의 핵심인 대북 특사단이 5일 방북에 이어 방미해 북미 대화를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하게 돼 관심이 집중된다. 대북 특사단이 결실을 맺지 못하고 한미 군사훈련을 재개하면 북한이 이에 반발해 한반도 긴장 상황은 다시 고조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보수층의 재결집이 가능한 상황이다.

바른미래당은 6.13 지방선거를 통해 집권 가능성 있는 제3당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 과정에서 지지기반이었던 호남이 상당 부분 이탈한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보일 수 있느냐가 이후 당의 존립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바른미래당은 기존 양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을 집중 공격하면서 다당제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바른미래당을 지지해달라고 호소할 전망이다.

청년 실업률과 실업률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경제 문제도 변수가 될 수 있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한국 대표부의 '정책 브리핑 자료'에 따르면 지난 11월 기준 우리나라 실업률은 3.7%로 전월 대비 0.1%포인트 상승했다. 청년 실업률도 10.6%로 전월 대비 0.1%포인트 상승했다.

야당에서는 이같은 실업률 상승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등의 여파라고 강하게 성토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경제 문제가 문재인 정권 심판론의 불씨가 될 가능성도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인 민주당의 지지율이 높은 상황에서 여권에 많은 유력주자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반면, 야당은 후보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여권이 유리한 초반 구도라는 점은 일단 명백하지만, 선거는 막판까지 모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6.13 지방선거 D-100일, 중심 구도 따라 결과 바뀐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