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온라인 겨냥한 홈플러스, 신선식품에 '무상 A/S' 도입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점포마다 신선 A/S 센터 세워 월 최대 100만원까지 교환·환불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에 인수된 후 지난 2년간 체질개선에 집중했던 홈플러스가 올해부터 전 사업분야에 변화를 주고 본격적인 공격 행보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우선 홈플러스는 모든 신선식품의 100% 품질만족을 책임지는 '신선 품질 혁신 제도', 적립 포인트를 업계 평균 20배로 높인 '마이 홈플러스 멤버십'을 시작한다.

신선식품은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교환·환불해주고, 적립 포인트는 업계 평균의 20배로 크게 높이는 등의 파격적인 혜택이 골자다. 특히 경쟁 마트에서 쇼핑해도 포인트를 퍼주는가 하면, 신선식품은 월 100만원까지도 교환·환불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홈플러스는 온라인쇼핑이 따라올 수 없는 신선식품 경쟁력에 방점을 찍고, 타 유통그룹이 계열사간 협업으로 경쟁력을 키웠던 포인트 제도도 개선해 몸집을 키운다는 전략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이는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연구하고 꾸준히 상품 품질을 강화해온 자신감의 표현"이라며 "혹시 손해를 보게 되더라도 홈플러스를 찾는 고객에게는 기존 어디에도 없던 혜택을 제공해 신뢰를 쌓고 장기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도 담았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먼저 '신선의 정석' 캠페인을 '신선 품질 혁신' 제도로 격상시켜 고객이 신선식품 품질에 만족할 때까지 교환·환불해주는 승부수를 띄운다. TV나 휴대폰 같은 전자제품에 주로 쓰이던 '무상 A/S' 개념을 처음으로 신선식품에도 도입한 것이다. 이를 위해 각 점포에 신선식품 구매고객 전용 창구인 '신선 A/S 센터'까지 세웠다.

품질 보장 범위는 전통적인 1차 농·수·축산물은 물론 우유·계란·치즈·요구르트 등 낙농 및 유가공품, 김치·젓갈 등 반찬, 어묵·햄 등 수·축산 가공품, 치킨·튀김 등 즉석조리식품, 몽블랑제 베이커리에 이르기까지 신선 카테고리 3000여 전 품목이 해당된다.

고객은 구매 후 7일 이내 영수증과 결제카드, 상품 실물을 지참해 점포를 방문하면 1회당 10만원, 월 10회까지 교환·환불을 받을 수 있다. 맛·색·당도·식감 등 어떤 부분이라도 품질에 만족 못하면 월 최대 100만원, 연간 1천200만원까지 돌려주는 셈이다.

이처럼 홈플러스가 '신선식품 A/S'를 자처하고 나선 것은 지속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쇼핑 업계에 신선식품 경쟁력만은 뺏기지 않겠다는 집념 때문이다.

홈플러스 자체 조사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의 절반 이상인 53.6%는 신선식품을 대형마트에서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온라인몰까지 포함하면 62.5%로 커진다. 또 83.5%의 소비자가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신선식품을 구매한다.

반면 온라인쇼핑은 오프라인 유통업계를 위협 중이지만 신선식품 경쟁력은 아직 크게 떨어진다. 조사 결과 온라인으로 신선식품을 산 고객의 58.0%는 품질에 불만을 토로했다. 직접 상품 품질을 확인할 수 없고, 맛이나 선도가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서다. 교환·환불 역시 조건이 까다롭거나 추가 배송비 등의 부담으로 쉽지 않다.

이에 홈플러스는 온라인쇼핑과의 신선식품 경쟁력 격차를 이번 캠페인으로 더 크게 벌린다는 각오다. 또 '신선 품질 혁신 제도'로 고객들에게 신선식품의 '진짜 실력'을 각인시키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밥상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홈플러스는 포인트 20배로 키운 새 멤버십으로 유통그룹 벽도 뛰어넘는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홈플러스는 업계 1위인 신한카드와 함께 '마이 홈플러스' 멤버십도 내놨다. 포인트 적립 조건과 한도를 없애고 적립률을 업계 최고로 높이는 한편, 사용 범위를 확대해 신한카드와 OK캐시백 전 가맹점에서도 현금처럼 쓸 수 있게 만든 제도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단순한 카드제휴가 아니라 멤버십 제도와 결제수단을 결합한 강력한 제휴를 맺고, 신한카드의 다양한 혜택을 전면 활용해 기존 유통그룹 계열사 공통 포인트 제도를 뛰어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며 "유통그룹이 아닌 단일회사라는 점을 오히려 계열사 눈치 보지 않고 누구와도 손잡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활용해 이 같은 파격적인 선택과 집중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홈플러스는 멤버십 회원 전용 할인상품, 전단행사 5% 추가 할인혜택 등을 연중 상시 운영하고, 육아·여행·요리·패션 등 고객의 관심 분야나 구매이력에 따라 관련 행사 정보나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도 보탠다.

홈플러스는 이번 대대적인 품질 및 서비스 혁신을 기점으로 올해 상품·점포·시스템 등 회사 전반에 걸친 변화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유통업은 삶의 현장과 가장 밀접해 열심히 노력한 만큼 정직하게 대가가 돌아오는 정직한 산업"이라며 "단순히 물건을 팔기만 하는 '장사꾼'이 아니라 생동감 있고 근면과 성실함을 갖춘 '상인정신'으로 올해 고객에게 진성(眞成)의 감동을 줄 수 있는 변화를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온라인 겨냥한 홈플러스, 신선식품에 '무상 A/S'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