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위해 스마트공장 도입 필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근로시간 단축·최저임금 인상 대응에도 도움 될 것 기대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이 2일 경기도 부천에 있는 스마트공장 현장을 방문하고 스마트공장의 지역 확산에 대해 논의했다.

중기중앙회는 이날 금형·사출물 전문제조업체인 일우정밀(대표 박수종)과 한국금형기술센터를 방문해 스마트공장 도입에 따른 성과와 기대효과에 대해 설명을 듣고, 중소기업계의 현안사항에 대한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박수종 대표는 "생산규모 세계 5위, 수출규모 세계 2위인 한국 금형산업은 가격경쟁력과 납기 준수가 주요 경쟁력"이라며 "납기 준수를 위한 연장근로가 필요한 상황에서 근로시간 단축은 금형산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대표는 그러면서도 "스마트공장 도입을 통해 생산시간 단축, 불량률 감소 등 생산성 향상 효과를 보고 있는 만큼 앞으로 적용분야를 확대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혁신을 통한 도약을 위해서는 스마트공장 도입이 필수적이고,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에 대응 카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회장단을 중심으로 각 지역에서 스마트공장 도입 확산에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해 초 출범한 '스마트공장 확산센터'를 통해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에 대해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스마트공장 도입 확산과 애로 해소의 플랫폼 역할을 중앙회가 수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중기중앙회는 스마트공장 관련 지원정책 현황 파악을 위한 정책연수단도 올해 파견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공장 확산센터'를 통해 민간 주도의 업종·규모별 스마트공장 시범모델을 제시하고, 정부의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 구축' 목표와 연계한 민간 차원의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사업을 추진해 중소제조업체의 스마트 환경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방문은 중기중앙회의 13개 권역 지역회장단과 함께 이뤄졌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위해 스마트공장 도입 필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