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전자정부시스템 사이버보안 'AI'로 진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행안부 73억 규모 사업 발주…대기업 참여제한 예외 인정

[아이뉴스24 김국배 기자] 전자정부시스템의 사이버 보안이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지능형 방어체계로 진화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원장 김명희)은 AI 기반 차세대 보안시스템 구축사업을 발주한다고 26일 발표했다. 해당 사업은 3년간 추진되며 사업 규모는 약 73억 원이다. AI, 빅데이터, 보안 등의 기술을 망라해 대기업 참여제한 예외사업으로 인정됐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지난해 정보화전략계획수립(ISP) 사업을 수행하는 동시에 국내 전문기업과 AI를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 검증을 진행해왔다.

AI 기반 차세대 보안시스템 구축으로 각종 보안장비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양의 이상징후로부터 실제 공격여부를 자동 식별할 수 있게 된다.

평소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행위를 학습해 기존 보안장비에서 탐지하지 못하는 비정상적 접근 행위까지 파악함으로써 대응 범위와 시간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올해 AI 플랫폼 등 기반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체 데이터 중 5% 이상에 해당하는 범위에서 공격을 자동식별할 수 있는 학습모델을 개발한다. 2020년까지 80%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명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우리나라의 사이버보안 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라며 "모든 역량을 집중해 성공적인 사업 완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자정부시스템 사이버보안 'AI'로 진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