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이병래 예탁원 사장 "예탁결제 업무에 블록체인 적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4월 전자투표 시스템에 블록체인 시범운영체계 구축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이병래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이 "예탁결제 업무 전반에 걸쳐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혁신기술의 접목 가능성을 적극 검토해 단계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21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예탁결제원 업무계획 등에 대해 발표했다.

예탁결제원은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전자투표를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시범운영체계를 구축하고 테스트를 수행하기로 했다.

빅데이터 산업 지원을 위한 서비스 플랫폼 시범사업도 시작할 계획이다.

예탁결제원 대내외 정보를 빅데이터 형식으로 저장하고, 이를 분석한 결과를 핀테크 업체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권리행사 정보, 파생결합증권(ELS) 발행 동향 등 정보상품을 신규 개발해 상품화에도 나서기로 했다.

또한 예탁결제원은 2019년 9월로 다가온 '전자증권' 시대를 대비해 전사적 대응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실물 종이로 증권을 바행하지 않고 증권을 전자문서화하는 전자증권이 2019년 도입된다. 예탁원은 이를 위해 전자증권 구축 프로젝트 사업관리 전문업체(PMO) 및 전산관리업체를 지난해 11월 선정한 바 있다.

이 사장은 "실물증권이 디지털화되는 전자증권이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결합해 새로운 금융혁신을 촉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예탁결제원은 전자증권을 대비해 조직체계 및 수수료 체계를 개편하고, 하위법규 및 제도도 정비할 계획이다.

오는 9월까지 수수료 항목 신설과 요율 결정 등을 완료하고, 오는 8월 공포될 시행령과 더불어 하위 법규 개정 지원, 내부규정 개정안 등을 마련하기로 했다.

상장회사와 비상장회사 등 발행회사를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하고, 정관 변경사항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삼성전자, 액면분할 시 거래정지 없애는 것은 힘들어"

한편 이 사장은 "삼성전자 액면분할과 관련된 주식시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거래소를 중심으로 유관기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는데 TF 논의를 기본으로 삼성전자와 거래소가 최종적으로 결정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거래정지 기간이 없는 액면분할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설명이다.

그는 "증권시장 관련 기관들이 전산으로 연결돼 있는데 진행 과정에 오차가 없이 이뤄져야 하는데, 거래정지 없이 거래가 이뤄진다는 것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리스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사장은 "TF에서도 이런 측면에서 논의가 이뤄지는 것으로 안다"며 "단 시장혼란과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간을 단축시키는 것에 대해 논의중"이라고 답했다.

통상 주식 액면분할의 경우 2~3주 정도의 거래정지 기간을 두며, 삼성전자도 이를 감안해 오는 5월15일 거래가 정지될 것이라고 예고했었다.

유관기관 TF 회의에서는 삼성전자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등의 의견을 취합했는데, 3주 간의 거래정지 기간은 너무 길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TF는 오는 3월23일 예정된 삼성전자 주주총회 전까지는 액면분할 절차에 대한 방침을 결정할 계획이다.

또한 이 사장은 "이 회장의 차명계좌에 대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실명제 실시 전후한 삼성그룹 관계사의 실제 증권계좌를 제출해달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실명제가 실시된지 25년 이상 시간이 흘렀는데 금감원의 자료요구를 받고 관련 부서에서 자료에 대해 수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병래 예탁원 사장 "예탁결제 업무에 블록체인 적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