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전기차로 우편배달 …2020년까지 1만대 도입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과기정통부, 집배원 노동환경 개선 차원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업무용 초소형 전기차 도입에 협력키로 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양 부처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집배원 안전사고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 배달장비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향후 3년간 우편배달용 이륜차 1만대를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돕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정책브랜드인 'I-KOREA 4.0,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로 열어가는 사람 중심 4차산업혁명'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올해 내로 우편배달용 이륜차 1천50대를 안전한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오는 2020년까지 1만대를 교체하여 집배원 노동환경을 개선하며, 좁은 골목, 시장 등 사륜차 운행이 어려운 지역에서 사용되는 가솔린 이륜차는 전기이륜차로 전환하여 미세먼지 저감에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시장형성 초기인 초소형 전기차 확산을 위해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생산하는 전기차를 올해부터 우체국에 먼저 도입하고, 우편물 배달을 용이하게 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도 지원하여, 관련 시장의 성장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사람 중심의 I-KOREA 4.0을 위해 추진한 이번 업무협약이 집배원 안전과 미세먼지 저감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편배달용 전기차 확산을 위해 과기정통부와 환경부 양 부처가 적극 협력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친환경 산업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기차로 우편배달 …2020년까지 1만대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