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일진복합소재, 평창올림픽 기간 수소전기버스에 수소연료탱크 공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대당 연료탱크 6개 탑재…수소연료 25kg 저장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일진복합소재는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운영되는 3세대 수소전기버스에 수소연료탱크를 공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수소전기버스 1대에는 일진복합소재의 수소연료탱크 6개가 탑재되며 총 25kg의 수소연료를 저장할 수 있다.

수소전기버스는 배기가스가 전혀 없고 물·수증기만을 배출하기 때문에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현대자동차는 지난 1월 서울시에서 운행되는 시내버스 6천951대를 수소전기버스로 대체하면 약 53만명이 1년 동안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다고 발표했다. 또 수소전기버스가 연간 8만6천km를 주행할 경우 41만8천218kg의 공기 정화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성인(64kg) 약 76명이 1년 동안 마시는 깨끗한 공기의 양이다.

일진복합소재는 일진다이아몬드의 자회사로 수소연료탱크, 압축천연가스(CNG) 연료탱크를 제조하는 전문업체다.

일진복합소재의 연료탱크는 플라스틱 재질의 탱크에 고가의 고강도 탄소섬유를 필라멘트 와인딩(filament winding)해 만드는 첨단 탄소복합소재 탱크다. 국내 업체 중 유일하게 수소저장탱크 개발과 양산까지 가능해 현대차의 파트너사로 수소전기차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수소연료탱크 생산이 가능한 제조사는 일진복합소재를 비롯해 도요타, 헥사곤 등 3곳에 불과하다.

일진복합소재는 2014년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투싼 수소전기차에 이어 차세대 수소전기차인 '넥쏘'와 '3세대 수소전기버스'의 연료탱크도 독점 공급한다.

김기현 일진복합소재 대표는 "일진복합소재의 수소연료탱크가 이번 평창 올림픽수소전기버스 운영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에서 양산형 수소탱크의 성능과 안정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가스 충전소용 운반 탱크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일진복합소재, 평창올림픽 기간 수소전기버스에 수소연료탱크 공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