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박용진 "이건희 차명계좌 TF, 전면적 실태조사 해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금감원, 이건희 차명계좌 과징금 부과 TF 가동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차명계좌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이 태스크포스(TF)를 가동키로 한 것에 대해 "전면적이고 강력한 실태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19일 금융감독원은 이 회장 차명계좌에 대한 과징금 부과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이들 계좌의 금융실명제 시행일 금융자산 금액을 재차 확인하기 위해 TF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이 회장의 차명계좌 과징금 문제를 처음 제기한 박 의원은 이에 대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금융당국은 지금까지의 무책임과 국민 기만을 만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의 차명계좌에 대해 지난 9년 간 법 집행이 방치된 책임이 금융당국에 있다는 주장이다.

박 의원은 "이번 TF는 실무인력이 10명에 불과하고, 2주라는 짧은 기간 동안만 운영되는데, 차명계좌 조사 종결을 위한 요식행위로 끝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TF가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등 4개의 증권사에 한정해 검사에 착수한다고 한 것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시했다.

그는 "1996년 이전의 모든 증권계좌원장은 코스콤(KOSCOM)에도 있다"며 "4개 증권사에 대한 검사는 물론이고 코스콤이나 예탁결제원에 대한 실태조사도 빠뜨리지 말고 반드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면적이고 강력한 실태조사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이번 검사가 책임회피용, 면피성 검사일 뿐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용진 "이건희 차명계좌 TF, 전면적 실태조사 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