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전경련, 계속되는 패싱에 정부 기조 발맞추기 나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평창올림픽 개막식 행사에서도 배제…일각에선 우려 목소리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재계를 대변해온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대한 정부의 패싱(Passing·무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전경련은 평창올림픽 유치와 후원에 앞장섰지만, 정작 경제 5단체 중 유일하게 개막식 행사에 초청을 받지 못했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전경련은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행사에 초청을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경련 회장인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개막식에 참석했지만, GS그룹이 올림픽 후원기업이다 보니 기업 회장 자격으로 참석한 것이다.

그동안 전경련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에 있어 정경유착의 핵심으로 지목되면서 국민적 신뢰를 상실했다. 진보정권이 들어서면서 정부는 주요 경제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에 전경련을 번번이 배제했다. 심지어 이번 평창올림픽 후원에 앞장섰던 공로마저 무시당했다.

앞서 전경련은 매년 제주에서 개최하던 하계 포럼 행사를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평창에서 개최하며 올림픽 홍보에 나섰다. 또 지난달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성공을 위한 후원기업 신년 다짐회'를 개최하며 올림픽에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 바 있다.

아울러 전경련은 쇄신안 일부로 명칭 변경 추진을 시도했지만, 정부의 반대로 무산됐다. 전경련 명칭을 변경하기 위해선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 정관변경을 신청해야 하지만, 정부는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정부의 이같은 패싱에 전경련은 국민적 신뢰회복과 조직 안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일자리 창출과 상생협력, 남북관계 회복 등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에 발맞춰 재계의 역량을 뒷받침해 대외이미지를 제고할 계획이다.

전경련은 지난 13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진행된 정기총회에서 ▲벤처 활성화 및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민간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민간특별위원회 구성 등 4차 산업혁명 선도 ▲저출산 대응 ▲경제계 미션단 파견 등 신시장 개척 ▲통일경제 기반 조성을 5대 핵심사업으로 선정했다.

허창수 회장은 개회사에서 "지난해 전경련은 회장단 회의를 폐지하고 사무국 예산과 인력을 대폭 감축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어려운 상황 하에서도 민간 외교를 강화하고 평창올림픽에 힘을 보태는 등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사회 각계의 신뢰를 회복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며 "올해는 혁신 성장을 위한 5대 사업을 추진해 경제의 돌파구를 마련하는 데 힘쓰고 일자리는 기업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보답이라는 생각으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하며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과 맥락을 같이 했다.

아울러 전경련은 조직 안정화 등 내실 다지기에도 나섰다. 전경련은 이미 지배구조 재편과 조직 축소 등을 시행한 상태다. 회장단 회의를 폐지했고 주요 회원사 전문경영인들을 중심으로 경영이사회를 신설했다.

업계에선 전경련 패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재계 한 관계자는 "대한상의가 재계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만, 전경련도 경제단체로 성격이 다르다"며 "재계와 정부의 소통 문제가 나오고 있다. 전경련의 성찰도 정부와 소통에서 비롯될 수 있는 만큼 관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경련, 계속되는 패싱에 정부 기조 발맞추기 나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