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아이스하키]강릉에 퍼진 "우리는 하나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시민들 "경기 결과보다 하나 됐다는 게 중요" 반응

[조이뉴스24 김동현 기자]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이하 코리아)이 스위스를 상대로 치른 올림픽 데뷔전에서 대패했다. 그러나 시민들과 북에서 온 사람들의 마음은 하나가 됐다.

코리아는 10일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B조 조별예선 스위스와 첫경기에서 대량 실점하면서 0-8로 패했다.

경기력은 좋지 않았다. 코리아가 기록한 유효슈팅은 8개였지만 스위스는 무려 52개의 유효슈팅을 만들었다. 그나마 잘했다고 박수를 받을 만한 선수는 코리아 골리 신소정이었다. 그는 필사적으로 몸을 날려 스위스 선수들이 44차례 시도한 슛을 막아냈다.

준비가 제대로 안 된 팀이라는 것이 여실히 드러난 한판이었다. 잘 갖춰진 호흡을 기반으로 한 패턴 플레이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북한의 에이스인 정소현이 몇차례 개인 기량을 앞세워 상대 수비를 돌파한 뒤 슛까지 연결한 것이 가장 위협적인 찬스였다.

공격에서 세밀함이 부족했다. 수비에서도 여러차례 아찔한 실수가 나오면서 대량 실점 빌미를 제공했다. 혹독한 신고식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러나 경기장 밖에선 경기 결과는 상관이 없었다. 이날 경기가 열린 관동하키센터 앞에는 코리아를 응원하기 위해 100여명의 응원단이 모였다. '615 공동응원실천 남측위원회 통일응원단'(이하 통일응원단)이라는 이름의 단체다.

이들은 경기 전부터 관동하키센터 앞에 모여 코리아 팀 선수단 버스가 지나갈 때까지 열렬한 응원을 펼쳤다. '우리는 하나다'라는 구호를 끊임 없이 외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통일응원단 홍보를 맡고 있는 이하나 씨는 "스위스전 티켓을 구하지 못해 안에 들어가지는 못했다"며 "그래도 단일팀을 응원하기 위해 왔다"고 설명했다. 단일팀이 0-8로 졌지만 그는 "성적은 관계가 없다"고 잘라말하면서 "함께 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남은 경기도 열심히 해줬으면 좋겠다"고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해당 단체에서 활동을 함께 하고 있는 대학생 강동호 씨는 좀 더 가슴이 벅차오른 것처럼 보였다. 그는 "버스가 들어갈 때부터 계속 있었다. (버스)창을 사이에 두고 응원단을 뵜지만 가슴이 뜨거워지는 느낌이 들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통일을 염원하는 마음도 전했다. 그는 "나는 통일을 원하는 사람"이라며 "이제 23살이 되는데 오늘에서야 북한 사람을 처음 봤다"며 "각자의 국기가 아니라 코리아라는 깃발 아래 같은 유니폼을 입고 뛰었다는 것이 정말 좋았다"고 웃었다.

그러면서 "점수는 중요하지 않다. 단일팀이 한반도에 평화가 시작될 수 있는 계기라는 것이 중요하다"며 "하나의 옷과 하나의 깃발 아래서 경기를 치르는 게 중요하다. 남은 경기에서도 최선을 다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행사와 상관 없이 강릉에 거주하고 있다는 한 익명의 시민 또한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는 "응원하는 마음을 갖고 경기를 봤다"고 말했다.

'어떤 의미의 응원이었느냐'는 질문에 그는 "단일팀은 올림픽 정신에 부합하는 존재"라는 말로 설명을 대신했다. 그는 "평화를 상징하는 올림픽에 단일팀이 참가해 남과 북이 하나가 되는 것에 가슴 벅찼다"고 얘기했다. 그 역시 경기 결과는 크게 상관하지 않았다. "이렇게 한 발걸음식 더 가까워졌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마침 응원을 펼치는 동안 북한 응원단도 경기장 밖으로 나왔다. 통일응원단이 목소리를 더 높여 "우리는 하나다"를 외치자 북한 응원단도 손을 흔들며 똑같이 "우리는 하나다"라고 외쳤다.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보이고 있는 응원과 별개로 남북관계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김일성 일가 중에서 사상 처음으로 방남했다고 하지만 남북관계가 앞으로 어떻게 튈지는 모르는 일이다.

확실한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화를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단일팀에 대해 정치적인 의도가 다분하다는 비판도 있다. 경기력 면에서도 비판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단일팀을 통해 '평화'라는 상징적인 의미는 분명히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조이뉴스24 강릉=김동현기자 miggy@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스하키]강릉에 퍼진 "우리는 하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